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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년 1위 '홍삼' 힘 빠지나…날개 단 '기능성 건강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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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건강식품 매출 5년새 2배 신장, 전통 강자 '홍삼' 매출 바짝 뒤쫓아
메르스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 면역력 강화 돕는 프로폴리스, 유산균 인기
소비층도 한층 젊어져… 30대 매출 비중이 50대 보다 높아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건강식품 시장에서 '기능성 건강식품(비타민, 오메가3, 유산균)'의 성장세가 뜨겁다.
30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2010년 20% 미만이었던 '기능성 건강식품' 매출 비중이 2015년(1~9월)에는 40%로 2배나 크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 강자인 '홍삼'이 2010년 80%에서 2015년 60%로 매출 비중이 감소하며 주춤한 사이, 기능성 건강식품이 무섭게 성장하며 홍삼을 바짝 뒤쫓고 있다.

올해 1~9월 매출 역시 '홍삼'이 전년 동월 대비 6.8% 감소한 반면, '기능성 건강식품'은 15.2% 신장해 전체 건강식품(5.3%)의 매출 신장을 이끌었다.
이 같은 기능성 건강식품의 성장은 최근 발생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고, 특히 면역력 강화를 돕는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올 들어 기능성 건강식품 중 면역력 증진에 좋은 '프로폴리스'가 69.7%, '유산균'이 227.5%로 전년 대비 눈에 띄게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올해 추석 명절(9/1~26일) 프로폴리스, 유산균, 오메가3 등 기능성 건강 선물세트가 1만여 개 이상 팔리며 전년 추석보다 2.5배(144.9%) 가량 신장했다.

피부 미용, 혈행 개선, 관절 건강 등 세대별로 맞춤형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소비 패턴의 증가도 기능성 건강식품의 성장 요인으로 분석된다.

기능성 건강식품의 주요 소비층도 한층 젊어지고 있다. 롯데마트의 최근 3년간 기능성 건강식품의 연령대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기존 주요 소비층인 50대 고객의 매출 비중은 2012년에는 가장 높았으나, 2013년 40대 고객에게 자리를 내줬으며, 2014년에는 30대 고객에게마저 역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잦은 야근과 회식 등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피로 회복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건강식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100세 시대를 맞아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을 반영해, 롯데마트는 올해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수입 유명 브랜드 상품 소싱을 작년보다 30% 가량 늘리고, 기능성 건강식품의 운영 품목도 1.5배 확대했다.

향후에도 기능성 건강식품, 유기농 원료 상품 등 프리미엄 건강식품 관련 매장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최세형 롯데마트 건강MD는 "바쁜 현대인의 생활 패턴으로 기능성 건강식품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며, "세대별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에 맞춰 고객에게 건강한 습관을 제안하는 매장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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