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국내 침대시장에서 독보적 위치를 고수해왔던 에이스침대 가 1위 자리를 위협받고 있다. 도전자는 바로 형제기업인 2위 시몬스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1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국내 침대시장에서 에이스침대와 시몬스, 두 형제기업은 약 4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두 회사는 에이스침대의 창업주인 안유수 회장의 장남 안성호 대표와 차남 안정호 대표가 각각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형인 에이스침대가 실적 부진으로 주춤거리는 가운데 동생인 시몬스가 치고 올라오면서 두 회사 간의 선두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높은 대리점 의존도와 고가 전략을 패인으로 꼽고 있다. 그동안 대면 영업에 주력했던 에이스침대가 소비자와 만나는 '창구'는 전국 300여 개 대리점으로 판매 비중은 95%에 달한다.
반면 시몬스의 지난해 매출액은 1271억원으로 전년대비 24.7%나 증가했다. 영업익과 순이익도 132억원, 109억원으로 169%, 105% 급증했다. 에이스침대와 시몬스의 매출은 2011년만 해도 각각 1890억원, 913억원으로 2배 이상 차이가 났지만, 지난해 매출 격차는 25%(421억원)에 그쳤다.
시몬스 관계자는 "최근 몇 년새 제품 라인이 60여 종(특판 포함)에 이를 정도로 신제품 라인을 대폭 강화했다"면서 "백화점, 대리점, 온라인 등 유통채널별로 다양한 옵션과 가격대의 제품군을 선보인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경기도 이천에 있는 공장을 확장 이전해 생산능력을 확대할 계획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는 이케아, 한샘, 코웨이 등 가구 및 렌탈 전문 기업들도 시장 지배력을 높이기 위해 전력을 쏟고 있어 향후 침대시장을 놓고 기업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과도한 경쟁을 자제하거나 협업도 진행해왔던 형제기업이라도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에서는 더 이상 예외가 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시몬스가 채널별 상품을 새롭게 선보이는 등 제품 라인을 강화하면서 에이스침대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형제기업이라도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 물러설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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