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쑥쑥크는 면세점, 소비자 피해도 급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명동 롯데면세점. 계산대에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

명동 롯데면세점. 계산대에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소비자 피해 발생 최다, 롯데면세점
면세점 소비자피해 중 90%는 품질ㆍA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소비자 A씨는 사업자로부터 셔츠를 구입해 2회 정도 착용하는 과정에 등판 부분에 보풀이 심하게 발생돼 배상을 요구했다. 하지만 사업자는 품질에는 하자가 없다고 하면서 보풀을 제거한 후 착용할 것을 권유했다. 소비자는 의류 품질하자 규명 후 환급을 요구했다.
#직장인 B씨는 공항내 면세점에서 양주2병을 구입해 외국으로 출국했다. 귀국후 확인해 보니 캐리어 안에 있던 양주에서 술이 새는 하자가 발생해 담당직원에게 사실을 확인시키고 손해배상을 약속받았다. 양주 역시 반납했다. B씨는 사실조사 후 주류구입대금, 주차비, 선글라스 파손비, 당일 출근지연으로 발생한 수당으로 총 37만2000원의 금액 배상을 요구했다.

한류 붐, 해외여행 증가 등으로 면세점 시장이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면세점 소비자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새누리당)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2년 300건이었던 면세점 소비자피해 상담건수는 지난해 374건으로 증가했고, 소비자피해 구제건수 역시 2년 사이 2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에 접수된 피해구제 현황을 신청이유는 품질ㆍ애프터서비스(AS) 관련 소비자피해가 90%(95건)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피해구제 현황을 처리결과별로는 소비자의 피해 주장만 있을 뿐 구체적 입증자료가 없어'정보제공 및 상담기타'에 그친 건도 41.5%(44건)에 달했다.

면세점 사업자 중에서는 소비자 피해 중 무려 62%가 '롯데면세점'에서 발생했다. 신라면세점은 24건으로 전체 29.6%를 차지했다.

유의동 의원은 "면세점에는 이미 대중들에게 인지도 있는 상품이나 명품브랜드 등 품질이 입증된 제품이 입점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품질ㆍAS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90%에 이르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이어 "면세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사업자와 당국이 소비자불편과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우원식,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당선…추미애 탈락 이변

    #국내이슈

  •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1000엔 짜리 라멘 누가 먹겠냐"…'사중고' 버티는 일본 라멘집

    #해외이슈

  •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포토PICK

  •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