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30년 北 핵강국 부상 때 한국 주도 통일 실현 어려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성장 박사, 세종국가전략포럼서 밝혀

"통일 논의 활발하지만 진지한 '평화' 논의 별로 없어"
"대북전단 살포 방치시 DMZ서 또다른 군사적 긴장 고조"

[아시아경제 김동선 기자]2030년 북한이 핵강국으로 부상할 경우 압도적 경제 우위에도 불구하고 한국 주도의 통일을 실현하기 어렵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12일 서울 서머셋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제30차 세종국가전략포럼 주제발표에서 "만약 북한의 핵 개발이 가까운 미래에 중단되지 않는다면 북한은 2030년에 핵강국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실장은 그 근거로 북핵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었다. 미국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의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소장은 지난해말 북한이 영변 핵시설을 이용해 2020년까지 최대 핵무기 67개 분량의 핵분열성 물질을 보유할 것이라고 한 바 있다. 또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를 운영하는 조엘 위트 존스홉킨스대 한미연구소 초빙연구원도 2015년 2월 현재 북한이 가진 핵무기를 10∼16개로 전제할 때 2020년 북한 핵무기 수는 최소 20개에서 최대 100개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정 실장은 북한이 장거리로켓 발사와 핵실험을 강행하는 이유로 외부의 자극을 꼽았다. 외부세계에서의 공개적인 북한 급변사태 논의와 준비가 북한의 안보 불안감을 자극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한·미의 북한 급변사태 논의는 한국 주도의 통일에 유리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북한의 핵능력을 강화시켜 한반도 안보상황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한국 주도의 통일을 더욱 어렵게 하는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정 실장은 또 "분단 70년은 남북한을 너무나도 다른 두 개의 국가로 변모시켰다"며 "모든 분야에서 너무나 다른 남북한을 하루 아침에 하나의 제도하에 통합하겠다는 발상은 매우 비현실적인 사고"라고 지적했다.

그는 "설령 북한 내부의 쿠데타로 김정은이 실각하게 되더라도 만약 개혁파가 집권하지 못한다면 이는 북한체제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는 '찻잔 속 태풍'에 그칠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최근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지뢰 도발과 관련 "일부 민간단체가 북한 주민의 봉기를 선동하는 전단을 북측으로 보내고 북한이 이에 초강경 대응하면서 접경지역에서 도발 가능성은 이미 예상할 수 있는 것이었다"며 "대북 전단 살포를 앞으로도 방치한다면 북한은 또다른 형태로 DMZ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 정부 출범 이후 통일에 대한 논의는 매우 활발해졌지만 그보다 우선 이뤄져야 할 평화에 대한 진지한 논의는 찾아보기 어렵다"며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평화공존에 대한 합의와 군사적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한 대화와 노력"이라고 꼬집었다.

또 "갑작스럽게 '새벽같이' 다가올 통일을 기다리고만 있을 것이 아니라 '작은 통일'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중장기적으로 남북연합의 낮은 단계' 수준의 통합이라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이 현실적인 통일 준비"라고 강조했다.




김동선 기자 matthe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