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OTRA "日 경기 회복으로 전력분야 수출 기회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엔저로 日기업의 해외조달을 통한 자국 내 설비투자 증가
절전·에코 분야 전략적 공략을 위해 韓日 조달 상담회·포럼 개최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엔저로 일본 경기가 회복되면서 일본 기업의 해외 조달과 자국내 설비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우리 기업의 수출 기회도 확대되고 있다.
14일 KOTRA는 남동발전과 함께 일본 진출이 유망한 전략적 부품소재 시장 진출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특히, 현재 일본에서의 수요가 높은 절전·친환경 분야를 집중 공략하기 위해 이날 오사카에서 우리기업 21개사 참가하는 조달 상담회 및 포럼을 개최했다.

최근 일본 경기가 회복되면서 일본 기업들은 자국 내 설비투자를 위해 해외 부품 조달을 확대하고 있다. 도시바는 2011년 64% 수준이던 해외 조달 비율을 2014년에는 70%까지 늘렸고 히타치는 2012년 36% 수준에서 올해는 50%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 엔저로 자국 생산 확대 움직임도 가시화 되고 있고 설비투자 및 부품교체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등 한국의 부품소재 제품을 찾는 일본 대기업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맞춰 KOTRA와 남동발전은 절전·에코 분야를 전략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원전 가동 전면 중단 사태가 이어지고 전력 공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절전·에코 분야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6월 전기산업법을 개정해 전기소매 전면자유화 조치를 취했다. 그 결과 타산업군 기업이 전기사업에 대거 참여하게 되면서 일본 그린 에너지 시장 수요도 2011년 3조6000억엔에서 2020년 7조2000억엔으로 성장하는 등 시장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런 일본 시장 상황을 고려해 KOTRA와 남동발전은 올해 5회째를 맞는 '한·일 절전·에코 플라자 2015'를 오사카에서 개최하게 됐다.
이번 행사에는 일본 대기업과의 1:1 비즈니스 조달상담회 뿐만 아니라 100여명의 현지 바이어가 참석한 한일 협력 포럼이 동시에 개최된다. 1:1 비즈니스 조달상담회의 경우 현지 전력회사 및 제조 대기업으로부터 직접 러브콜을 받은 우리나라의 남동발전 21개 협력회사가 참가해 큰 성과가 기대된다. 또한, 일본의 관서전력·츄고쿠전력 등 4대 전력회사는 별도 상담부스를 마련했고 히다치조선·쿠보타 등 기계·플랜트 대기업이 다수 참여했다.

한일 협력 포럼에는 양국 정부 및 유관기관, 기업 등 전문가가 참여해 전력 및 차세대 에너지 정책, 한일 파트너쉽 방안, 일본 전력회사의 조달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오사카 무역관 최장성 관장은 "절전·에코 분야 행사를 5년간 지속해오면서 현지에서는 한일 협력행사로 자리 잡았고 특히, 올해는 서일본 지역 4개 전력회사 및 대기업이 우리 참가기업을 직접 선정하고 상담회에 참여하는 등 대 한국 조달에 적극성을 보이고 있어 전망이 밝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