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준금리 인하…회사채시장 投心 살릴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은 총재 매파적 발언…'이번이 마지막 인하' 전망 확산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가 회사채 시장의 얼어붙은 투자심리를 살리기에는 역부족일 것으로 분석된다. 이미 금리 인하 효과가 시장에 선반영된 데다 연내 추가 금리 인하는 없을 것이란 전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11일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전날보다 0.024%포인트 오른 1.797%로 마감했다. 5년물과 10년물 등 장기 금리도 모두 올랐다. 회사채 금리 역시 상승했다.
이날 한은이 기준금리를 1.5%로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거꾸로 움직였다. 시장이 한발 빠르게 반응한 탓이다. 이미 시장에서는 이달 기준금리 인하를 예상하고 있었고 선제적으로 시장금리에 반영이 된 상태였다.

이주열 한은 총재의 매파적 발언은 쐐기를 박았다. 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구조 개혁과 가계부채에 대한 금융당국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혀 이번이 마지막 인하라는 인식을 시장에 심어줬다.

이로 인해 원고 억제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박형중 대신증권 연구원은 "그동안 원화가 타국(특히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현상이 지속되면서 수출 기업의 어려움이 커졌고, 이에 대한 통화정책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었다"며 "그러나 한은 총재가 매파적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들을 하면서 앞으로 추가 금리인하가 없을 수 있다는 예상이 확산돼 원화의 엔화 대비 강세 억제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고 짚었다.
엔화 약세에 따른 대외 변수와 내수침체에 따른 대내 변수도 회사채 투자에 우호적이지 않다.

지난 10일 현대스틸산업(A0)의 5년 만기 회사채 500억원 수요예측에서 300억원의 기관 수요가 들어오는 데 그쳐 미매각 물량이 발생했다.

김상훈 KB투자증권 수석연구원은 " 현대로템 (A+)· LX인터내셔널 (AA-)· 현대위아 (AA0)·KDB 미래에셋증권 (AA+)· GS 이앤알(A+) 등 최근 이뤄진 수요예측 결과에서 금리 변동성과 등급 하향조정 부담에 투자 분위기가 크게 나빠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회사채로 자금을 조달하려는 기업들의 고민이 깊어질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