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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에 빠진 현대기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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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라노디자인위크에 참가한 현대차그룹의 헬리오커브 앞에서 세계적인 아티스트 루빈 마골린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밀라노디자인위크에 참가한 현대차그룹의 헬리오커브 앞에서 세계적인 아티스트 루빈 마골린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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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현대차그룹 임직원이 인문학에 빠졌다.

19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후 현대차그룹 양재동 본사 2층 강당에서 현대차 임직원 500여명은 김언수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의 '변화, 그것이 문제로다'주제의 강연을 들었다.
김 교수는 임직원들에게 혁신과 창의적인 변화를 하지 않는 조직과 개인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라"면서 "끊임없이 시장의 흐름을 관찰하고 변화에 적극 대처해야한다"고 조언했다.

현대차그룹은 2013년부터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인문학 콘서트'라는 이름으로 역사인문학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인문학콘서트는 6월까지 총 8차례 열린다. 심리학, 종교, 패션, 신경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명사들이 초청 명단에 올랐다. 이달 23일에는 소설가 김영하씨가 나와 '스토리텔링의 마법, 위기와 도전'이라는 주제로 강의한다.
정재승 카이스트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 최인철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 마술사 이은결, 김홍기 패션 큐레이터, 'PD수첩' 등을 연출한 김진만 MBC 교양제작국 PD, 김상근 연세대 신과대학장 등도 강사 명단에 포함됐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매해 강연 때마다 임직원 400∼500명이 참석한다"며 "다소 딱딱한 주제뿐 아니라 마술처럼 재미있고 흥미있는 내용도 많이 있어 호응이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얼마 전 실시한 현대차그룹 직무능력검사(HMAT)에서도 역사에세이 문제를 냈다. 역사관과 인문학적 깊이를 테스트해 직무 능력뿐 아니라 인문학적 소양을 지닌 인재를 선발하겠다는 취지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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