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호 길들이기'에 막힌 박삼구 회장의 경영권 승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그의 아들인 박세창 금호타이어 부사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그의 아들인 박세창 금호타이어 부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채권단의 '금호 길들이기'에 부딪힌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의 장남인 박세창 금호타이어 부사장이 사흘 만에 금호타이어 대표이사직을 내려놓는다.

금호타이어 의 지분 42.1%를 보유한 KDB산업은행과 우리은행 등 채권단은 2일 오후 긴급회의를 통해 박 부사장 대표이사 선임 절차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금호타이어 측에 시정을 요구했다.
채권단 측은 "박세창 부사장의 대표이사 임명에 절차상 하자가 있어 철회해 달라는 의견을 금호타이어 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말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졸업하면서 채권단과 대표이사 선임 등의 안건이 발생할 경우 채권단에 사전 통보하고 승인 받을 것을 골자로 한 특별약정을 맺은 것으로 알려진다.

당시 채권단은 금호건설 , 금호고속 등의 인수전을 앞둔 만큼 금호그룹의 금호타이어 지분 인수 시점을 늦춰주면서 워크아웃은 졸업시켰다. 하지만 대표이사 선임 등 회사 중요결정사안은 향후 매각작업에 있어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특별약정을 맺은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금호그룹의 금호고속 인수과정을 지켜본 결과, 이번 대표 선임을 좌시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9월 김성산 전 금호고속 대표는 자회사인 금호리조트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에 금호고속의 금호리조트 지분율은 50%에서 48.80%로 떨어졌다. 금호고속은 자회사 하나를 잃은 셈이다. 반면 금호그룹은 지분율이 51.20% 올라가 자회사 하나를 얻었다.

금호고속의 100% 대주주인 IBK투자증권-케이스톤스 파트너스(IBK펀드)는 김 전 대표를 해임했으나 김 전 대표는 올해 금호그룹 인사를 통해 금호그룹 부회장으로 승진·선임됐다.

이후 금호그룹은 금호고속의 지분 인수에 나섰지만 금호리조트의 지분 48.80%는 인수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금호산업 인수전에서도 신세계 그룹이 인수 의사를 밝혔지만 이후 의사를 철회하면서 인수전의 크기가 줄어든 바 있다.

이에 따라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사전 협의가 없는 박세창 부사장의 금호타이어 대표의 선임을 적극 막아선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금호타이어 측이 채권단과 협의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는다. 금호타이어 측은 "채권단의 의사는 확인했으나 현재 관련 건에 대해 회사에서 결정된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채권단 측이 대표 선임을 반대한 만큼 박세창 부사장도 자리를 내려놓을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채권단의 이번 결정을 통해 박삼구 회장은 경영 승계 작업을 금호타이어 지분 인수전 이후로 미뤄둬야 하는 상황이 됐다.

박 부사장은 지난 2월 말 그룹 정기 임원인사에서 아시아나항공이 지분 80%를 보유한 항공예약 및 발권시스템 중개업체 아시아나애바카스 대표이사(부사장)를 맡은데 이어, 금호타이어의 대표직까지 겸하게 된 바 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