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취업난' 반영…20대 최대 검색어 '알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제일기획)

(자료-제일기획)

AD
원본보기 아이콘
20대는‘알바’, 30대는‘여행’, 40대 이상은‘패션’
작년 대비‘재테크’관련 검색어 증가… 경제상황 반영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최근 20대 젊은이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관심어*는 ‘아르바이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일기획 의 빅데이터 분석 전문조직인 제일 DnA센터가 지난 해와 지난 2월15일부터 3월15일까지 한 달 동안 디지털 패널 8000명의 검색어 데이터 23만건을 분석한 결과, 20대는 알바(아르바이트), 30대는 여행, 40대와 50대는 패션을 가장 많이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패널들이 지난 해 같은 기간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는‘맛집’으로, 1년 사이에 검색어 트렌드가 현실적이고 개인적인 문제를 중시하는 쪽으로 변했다는 분석이다.

공통적으로 맛집, 여행, 패션, 운동 등의 검색어가 모든 연령대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한 가운데,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20대는 아르바이트의 비중이 16.4%에서 21.7%로 크게 증가했다. 30대와 40대에서는 재테크 관련 검색어가 10위 안에 진입했다. 반면, 작년에 30대 이상의 연령대가 많이 검색했던 인테리어는 10위권 바깥으로 밀려나고, 핵심 구매계층인 3~40대에서 패션 관련 검색어 비중이 감소하는 등 침체된 경제상황을 반영했다.
30대와 50대는 지난 해 보다 여행 관련 검색어 비중이 크게 늘어났다. 주로 검색된 단어는 ‘해외여행,‘일본여행’또는 해외 여행사 이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엔화와 유로화 가치 하락에 따른 것으로 추정되며, 중고생 자녀를 둔 40대에 비해 해외여행이 자유로운 30대와 50대가 환율 하락에 따라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김성균 제일기획 DnA 솔루션팀장은 “검색 행동은 단순한 정보탐색을 넘어 실생활과 속마음을 투영하는 행동지표로 진화하고 있다”면서 “드러내고 싶은 자신을 보여주는 SNS와 달리 검색행동은 실생활과 관련된 욕구를 직접적으로 나타내기 때문에, 검색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일상을 파고드는 마케팅 전략 도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어도어 이사회 물갈이…민희진은 대표직 유임 (상보) 김호중 검찰 송치…음주운전·범인도피교사 혐의 추가 [포토] 북한탄도미사일 발사

    #국내이슈

  • 트럼프 "나는 결백해…진짜 판결은 11월 대선에서" "버닝썬서 의식잃어…그날 DJ는 승리" 홍콩 인플루언서 충격고백 안개 때문에 열차-신호등 헷갈려…미국 테슬라차주 목숨 잃을 뻔

    #해외이슈

  • [포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현충일 [이미지 다이어리] '예스키즈존도 어린이에겐 울타리' [포토] 시트지로 가린 창문 속 노인의 외침 '지금의 나는 미래의 너다'

    #포토PICK

  •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 용어]한-UAE 'CEPA' 체결, FTA와 차이점은? [뉴스속 용어]'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내는 엔씨소프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