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산업은행 등 금호산업 채권단으로 구성된 '채권단 운영위원회'는 전날 회의를 열어 금호산업이 금호고속 인수전에 참여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뜻을 모았다.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 금호터미널 등 금호고속 계열사의 금호고속 인수전 참여는 채권단과 무관하며, 오히려 금호산업 인수전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반대한다는 뜻이다.
금호산업과 관련 계열사가 4800억원 규모 금호고속 인수전에 참여할 경우 금호산업 매각조건도 달라진다.
금호산업 인수전이 마무리된 이후에도 이의가 제기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업계에서는 박삼구 회장과 금호산업 채권단 간의 협의를 통해 방법을 찾거나, 금호산업 인수전이 마무리된 이후 채권단의 입김이 작용하지 않을 때 금호고속 인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모든 인수전이 결정권한이 금호고속 현 대주주로 넘어간 것으로 해석되는 부분이다. 금호산업과 IBK펀드 측은 금호고속 인수를 위한 협상을 진행 중으로, IBK펀드 측이 금호그룹의 이같은 사정을 고려해 줄지는 미지수다.
다만 IBK펀드도 금호산업 인수전에 참여한 만큼 금호고속을 매각한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 금호그룹 측 전임 대표가 금호리조트 유상증자에 불참하면서 최대주주 권한이 금호그룹으로 넘어갔으며, 금호고속 직원들을 통해 구사대 활동을 펼치는 등 금호고속 매각을 방해 해왔다고 판단한다는 점에서 금호그룹의 손을 들어줄 이유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호아시아나그룹 관계자는 "매각 절차에 대한 의문과 반대 의사 표명으로 알고 있다"며 "채권단으로부터 공식적인 입장을 전달받은 것은 없다"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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