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쪼그라든 '기념일' 장사…선물 구매가격 1만원 미만 '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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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최근 4년간 화이트데이 상품 가격대 분석
갈수록 1만원 이하 상품 매출 비중 크게 늘어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지속되는 불황이 화이트데이 선물 구매 가격을 낮추고 있다.
9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최근 4년간 화이트데이 상품 가격대별 매출 구성비를 살펴본 결과 2013년에 들어서면서 1만원 미만 상품의 매출 구성비가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과 2012년 화이트데이의 경우 1만원 미만 상품의 매출구성비가 각 각 49%였으나 2013년에는 73.1%로 급격히 늘어났다.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1.1%P 소폭 감소한 72%를 기록했으나 2011년과 2012년에 비하면 23%P나 늘어난 수치다. 지속되는 불황으로 인해 화이트데이에 주고받는 선물의 구매 가격이 크게 낮아진 것이다.
화이트데이가 남성이 여성에게 사탕이나 초콜릿 등 선물을 주는 날로 인식된 것을 감안하면 지속되는 불황이 남성들의 소비 심리를 위축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GS25의 화이트데이 전체 매출액이 줄어들지 않고 1만원 미만 상품의 매출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갈수록 많은 남성고객들이 고가의 화려한 선물 보다는 그날을 기념하는 알뜰한 사탕이나 초콜릿을 구매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것.

한편 GS25는 이러한 남성의 소비 형태 변화에 따라 올해는 1만원 미만의 중저가 세트 상품 비중을 약70%에 해당하는 49종을 준비했다. 평소 판매하는 사탕과 초콜릿 ', 최근 화이트데이 인기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는 젤리류 상품에 대한 2+1 증정행사를 113종으로 대폭 확대했다.

이충태 GS리테일 편의점 캔디초콜릿MD는 "갈수록 고가의 화려한 상품보다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알뜰한 화이트데이 상품을 구매하는 남성이 늘었다"며 "남성들이 보다 알뜰하면서 알찬 상품을 준비할 수 있도록 중저가 상품을 대폭 늘리고 할인 혜택을 확대했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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