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렉시트보다 더 위험한 유럽의 분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리자 승리 장기적 관점에서 봐야…'느슨한 결속력' 시발점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그리스의 급진 좌파 정권 탄생에 글로벌 금융시장은 크게 동요하지 않는 분위기다. 그리스의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이탈 가능성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안심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미국에서 발간되는 경제 격주간지 포천은 그리스 문제에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최근 지적했다. 그리스가 유로존의 결속력을 무너뜨리는 시발점이 될 수 있으며 이는 '그렉시트(Grexit·그리스의 유로존 탈퇴)'보다 훨씬 큰 파장을 몰고 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리스가 유로존 탈퇴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은 매우 낮다. 그리스 국민 역시 유로존 잔류를 원하고 있다. 그러나 투자자들의 불안감은 여전하다. 이번 총선에서 승리한 급진 좌파 연합 시리자의 알렉시스 치프라스 대표가 국제 채권단과 구제금융을 재협상하겠다고 밝혀왔기 때문이다.

그리스는 오는 3월 만기가 돌아오는 45억유로(약 5조4601억원)의 부채부터 해결해야 한다. 7월과 8월 만기 채권도 있다. 그리스 스스로 돈을 갚을 능력은 없다. 긴축 재협상이든 부채 탕감이든 이는 모두 투자자들의 희생을 전제로 한다.

시리자의 총선 승리는 유럽 전역에 퍼지고 있는 반(反)유럽연합(EU) 세력의 연대를 끈끈하게 만들 가능성이 높다. 이는 역으로 유로존의 결속력을 느슨하게 만들 것이다.
위기 컨설팅 업체 유라시아그룹의 이언 브레머 회장은 경제뿐 아니라 정치적 관점에서도 그렉시트를 해석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시리자가 예상보다 압도적으로 승리했다"면서 "시리자는 가장 극단적인 반EU·반독일 노선을 표방해왔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그리스 총선은 유로존의 와해와 균열을 보여주는 좋은 예다."

시리자의 선전에 힘입어 스페인 좌파 정당 포데모스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오는 2017년 치러지는 프랑스 1차 대선에서는 반EU를 추구하는 극우 정당 국민전선의 마리 르펜 대표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

긴축을 이끈 독일도 예외는 아니다. 유로화 사용에 반대하는 '독일을 위한 대안(AfD)'은 2013년 창당 이후 지지율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AfD는 '유로존 재정위기를 왜 독일이 책임져야 하느냐'는 독일인들의 심리에 적극 기대고 있다.

포천은 현 시점에서 유럽의 분열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강력한 경제성장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유럽중앙은행(ECB)의 대규모 양적완화 발표 후에도 유로존 경제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남유럽 국가들의 실업률이 여전히 높은데다 유럽의 은행동맹은 제대로 굴러가지 않고 있다.

포천은 금융시장이 ECB의 유동성 공급에 한숨 돌렸을지 모르지만 유럽의 장기 전망은 1주 전보다 더 어두워졌다고 지적했다. 유로존이 당장 와해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 그러나 향후 끝없는 분열과 갈등의 소용돌이를 겪게 될 가능성은 커졌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