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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통법 100일]유통점 "내방 고객수 늘고 중저가 요금 찾는 고객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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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테크족은 사라져…소비자를 위한 정책은 아니라는 의견도

▲대학가 휴대폰 판매점 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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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단통법 100일, 휴대폰 대리점 및 판매점들은 법 시행 직후 뚝 끊겼던 고객들의 내방이 차츰 회복세를 보이고 이전에 비해 중저가 요금제를 찾는 고객들이 늘었다고 밝혔다.

7일 신촌의 A대리점 직원은 “단통법이 시행된 10월 한달은 힘들었는데 지금은 오히려 법 시행 직전인 9월보다 찾는 고객들이 늘었다”면서 “실적도 더 나아졌다”고 말했다. 또 “팬택이나 LG 등의 제조사들이 출시 1년 3개월이 넘은 기기는 가격을 내린 것이 실적 개선에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B판매점 직원은 “시행 초기에 기다리면 다시 보조금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심리를 가진 고객들이 많았으나 지금은 그런 고객이 많이 줄어 내방고객수가 회복세를 보인다”면서 “단말기가격이 워낙 비싸니 자연스럽게 중저가 요금제를 찾는 고객들이 많다”고 말했다.
‘호갱님을 만들지 않겠다’던 단통법의 취지가 살아나고 있다는 의견도 많았다. C대리점 직원은 “현 정책이 폰테크 하는 사람들에게는 안 좋지만 관련 정보를 아예 모르고 휴대폰을 구매하던 사람들이 훨씬 많다”면서 “예전에 아무 것도 모르고 와서 눈뜨고 코 베이는 경우가 있었다면 지금은 최소한 사기 당할 염려는 없어졌다”고 설명했다.

단통법이 결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좋은 정책은 아니라는 의견도 있었다. B판매점 직원은 "일부 호갱이 없어지긴 했지만 기존에 휴대폰을 싸게 사던 고객들이 보조금을 더 받기 위해 비싼 요금제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아졌다“면서 ”3~4만원 요금제를 쓰면 되는 사람들이 보조금을 받기 위해 180일(위약금 없는 기간) 동안 6만9000원 요금제를 쓰게 된다. 결과적으로 전체 가계통신비 인하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일부 판매점이 고객들에게 높은 요금제를 권유한다는 지적이 있는데 특정 모델의 경우 저가 요금제로 팔면 오히려 수수료에 손해가 나는 경우도 있다. 그럴 때 고객을 잃거나 조금 더 높은 요금제를 권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아이폰6 대란’의 여파는 아직까지 남아있었다. D판매점 직원은 "어떤 고객들은 찾아와서 ‘다 알고 있으니 불법보조금을 달라’고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면서 ”정부의 단속이 더 철저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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