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고용형태에 따라 임금과 고용안정성에서 크게 차이가 나는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문제의 출발점으로 제기한다. 과보호되고 있는 정규직의 해고 요건은 완화하고 비정규직의 처우는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불합리한 임금 격차를 줄이고 고용보호 격차를 줄여나가겠다'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구체화다.
비정규직 처우 개선책도 윤곽을 드러냈다.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할 경우 기업이 내는 고용보험료 등 사회보험료의 50%를 2년간 정부가 부담해주는 방안이 거론된다. 정규직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비정규직 계약 기간을 2년에서 3~5년으로 늘리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사회보험료 지원 정도로 정규직 전환이 촉진될지는 의문이다. 비정규직 계약연장은 고용안정성을 높이겠지만, 일부에서는 '비정규직 고착화'라 비난한다. 자칫 비정규직 처우개선은 멀리 있고 정리해고는 가까이 있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노동계가 사측 편들기라고 비난하는 이유다.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경직성은 선진국보다 높다. 기업에서 정리해고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엉뚱한 곳으로 발령내는 등 편법적으로 직원을 해고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고용의 이중구조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그러나 비정규직의 문제도 그에 못지않게 심각하다. 비정규직 처우 개선이 단순히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높이는 데 들러리를 서는 역할만을 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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