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은행의 채널·점포 효율화 방안 및 정책적 시사점' 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서병호 연구위원은 "변화하는 금융환경에서 국내 은행들이 효율적으로 점포를 운영하려면 비대면채널을 통한 금융거래를 강화하고 다양한 형태의 특색 있는 점포를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온라인·오프라인 금융상품에 대한 가격이 차별화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콜센터를 통한 영업규제를 완화해 단순히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금융상품 판매까지 이뤄질 수 있게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복합점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은행·증권 뿐만 아니라 보험·캐피탈·저축은행 등 다른 업권까지 복합점포를 확대할 수 있도록 허용해 '원스톱뱅킹'을 지원하고, 각 계열사 간 고객 정보를 포괄적으로 공유하도록 허용해야 시너지가 날 수 있다고 말했다.
서 연구위원은 우리나라 은행 점포의 문제점에 대해 판매관리비용 증가로 점포의 비용 효율성이 나빠졌고 혁신점포가 단순 인테리어 개선이나 대학가 등 장소 전환에 그치고 있으며 국내 은행 최고경영자(CEO)의 단기성과주의로 인해 장기적인 혁신 추진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서 연구위원은 은행들이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유사한 점포만 운영하지 말고 각 지점이 제공하는 전문 서비스를 개발해야 하며 직원들은 그에 맞는 상담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혁신점포에 대해서는 단기실적주의를 배제하고 별도의 평가지표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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