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전 시장이 시작해서 송영길 전 시장 때 준공했지만 안전성 문제로 개통이 취소된 월미은하레일. 송 전 시장은 4년간 방치된 월미은하레일을 결국 ‘레일바이크’라는 다른 용도로 활용키로 하고 우선협상사업자 선정까지 마쳤다. 하지만 새누리당의 유정복 시장이 취임하면서 이를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쪽으로 상황이 다시 바뀌었다.
그렇다면 시장이며 시의원들이 바뀌었으니 지역 현안도 당연히 재검토해야 하는 것인가? 유 시장은 853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만큼 월미은하레일을 어떻게 활용하는게 최적인지, 시민에게 가장 유용한 방안이 무엇인지를 찾겠다고 했다.
하지만 그 ‘유용한 방안’이라는 게 송 시장때도 고심했던 것으로 시민아이디어 공모, 기술조사, 전문가 평가위원회 등을 거쳐 ‘레일바이크 활용’이라는 결과물로 나왔다. 유 시장 또한 이같은 여론수렴 절차를 거칠게 뻔하며 그 결과물이 획기적이거나 시민 모두가 납득할만한 것일지는 의문이다. 지난 두명의 시장 재임때 그랬던 것처럼이 또다시 지역사회가 분열되고 정치적 공방만 재현될 가능성이 높다.
의원들이 초청했는지, 그 스스로 참석했는지를 떠나 월미은하레일 논란의 장본인인 안 전 시장이 참석한 것은 결코 순수하게 받아들일 수 없는 부분이다. 6대 시의회 때 월미은하레일 조사특위가 여러번 참고인으로 불러도 출석을 거부했던 안 전 시장이 새누리당이 시의회 다수당이 되자마자 현장시찰에 동행한 것이다.
유 시장과 시의회가 나름의 명분하에 월미은하레일 재검토 방침을 얘기하고 있지만,
정작 안전성에 대한 고민은 적어 보인다. 우리나라 대표적 전문기관(철도기술연구원)에서 ‘월미은하레일은 안전상의 이유로 운행이 어렵다’고 판단했고, 시공사측도 ‘성능이나 안전을 책임 못지겠다’고 한다는데 과연 누구를 위해 원래대로 개통하자는 것인지 의문이다.
이들에게 “보완 수준의 하자가 아닌, 안전에 관련된 중대 하자”라는 인천교통공사 사장의 거듭된 항변은 들리지 않는 것인지 묻고 싶다. 만일 월미레일이 개통 후 안전사고가 발생한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시장인가? 시의회인가?.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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