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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국내경제 트렌드는? '안티프래질·창조경제·모바일·솔로이코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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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2014년 국내경제 트렌드는 무엇일까?

산은경제연구소는 1일 올해 국내경제 트렌드로 '안티프래질(anti-fragile)', '창조경제', '모바일',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 등 네 가지 키워드로 정리했다.
안티프래질은 '블랙 스완(black swan)'의 저자 나심 탈레브가 창안한 개념으로 외부의 위기나 내부의 실패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속성으로 오히려 위기 속에서 더 단단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산은경제연구소는 올해를 위기 속에서 회복력을 더욱 강화하는 한해로 보고 민간 중심의 회복력이 강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로 인해 중소기업과 신성장산업, 융자 확대 등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트렌드로는 한국 경제의 새로운 리더십, 창조경제가 떠올랐다. 첨단 기술과 문화산업을 융합으로 창조경제가 신성장 동력의 핵심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미래창조과학부는 올해 2조500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창조경제 사업화 및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세 번째 트렌드 모바일. 현재 스마트폰 보급으로 금융, 유통, 문화, 광고 분야의 패러다임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모바일뱅킹 고객이 4000만명을 넘어섰고 일 평균 모바일뱅킹 이용금액은 1조4000억원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모바일 고객의 필요에 적극 대응해 다양한 기능을 가진 어플리케이션을 개발되고 있다. 또 모바일 매체 특성을 살린 개인별 맞춤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결혼은 선택, 솔로 이코노미 시대가 대두되고 있다. 혼인 감소, 이혼 및 동거 증가 등으로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 1인 가구 비율은 2010년 23.9%로 이들 중심의 새로운 소비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국내 경제는 소형 주택시장, 식품, 서비스업 등 관광산업 성장에 대응하고 있으며 고령 1인 가구 대상 재테크 등 자산관리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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