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정책변경…포인트 적립율 급감
1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보상형 앱 ‘아깨비’, ‘밴드라디오’ 등이 이통사 정책 변경을 이유로 이달 중순부터 통화당 적립되는 포인트를 종전 통화 1분당 15포인트에서 5포인트로 크게 낮추고, 문자 1건당 적립도 중단하기로 했다. 기존의 포인트 보상 정책을 유지하고 있는 곳은 온세텔레콤의 ‘포인트통통’ 등 몇 곳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상 혜택이 크게 줄어들자 남은 포인트를 모두 상품으로 교환하고 앱을 삭제하는 사용자들도 부쩍 늘어났다.
보상형 앱의 1건당 포인트 적립은 결코 많은 수준이 아니다. 가령 100분을 남겨 봤자 1분당 15포인트로 1500원을 환급받는 정도다. 그러나 이용자들은 고가 요금제의 경우 통화와 문자가 모두 무제한이란 점을 이용해 둘 이상의 앱을 동시에 이용하거나, 매크로 앱(일일히 조작하지 않고도 앱을 일정 조건 아래 자동으로 실행시키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적잖은 포인트 벌이에 나섰다.
이에 이통사들은 보상형 앱의 과도한 사용을 일종의 ‘변칙성’ 사용으로 간주하고 혜택 줄이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보상형 앱의 본래 취지를 넘어선 일부 ‘헤비 유저’들로 인해 트래픽이 가중됐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통3사는 무제한 요금제 사용으로 문자가 무료라고 해도 상업적 목적의 대량 스팸문자 유포를 막기 위해 하루 500건 이상의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없도록 제한을 걸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를 더 강화해 지난달부터 “하루에 200건 이상의 문자를 발송한 것이 10회를 넘기면 해당 월의 문자 요금이 유료로 전환된다”는 내용을 약관에 명시했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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