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역사연구회·한국고대사학회·한국근현대사학회·한국사연구회·한국중세사학회·한국민족운동사학회·한국역사교육학회 등 7개 학회는 19일 서울 중구 대우재단빌딩에서 교학사 교과서 수정본에 대한 검토 설명회를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러한 문제점은 선사·고대시대 93건, 중세 59건, 개항기 125건, 일제강점기 259건, 현대 116건 등으로, 특히 일제강점기 시기와 관련한 문제점이 많이 발견된 것으로 지적됐다.
연구자들은 “교학사 교과서 278~285쪽에 수록된 일제 강점기 사진은 '1930년의 명동 거리', '흥남 질소비료 공장', '주로 일본인들이 살았던 경성 남촌' 등 근대적 발전상을 보여주는 사진이 9개인 반면 조선인 수탈 등 식민지의 참상을 나타낸 사진은 1개뿐”이라며 “식민지 근대화론이 투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현대사에서는 독재를 옹호하거나 얼버무리려는 의도가 보인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4·19 혁명 당시 이승만 대통령의 담화문과 함께 '하야를 결정하는 이승만 대통령의 가장 큰 근심'을 생각해 보자는 과제를 제시한 부분, 10월 유신이 '박정희 대통령이 독재의 길을 걸어갈 수 있는 조치를 마련하여 주었다'는 서술 등이 근거로 제시됐다.
7개 학회는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에서는 교사들이 오류를 일일이 바로잡고 수업에 임해야 할 것"이라며 "대학수학능력시험이나 공무원 임용시험, 한국사능력 검정시험을 공부할 교재로 절대 쓸 수 없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들 학회는 교학사 교과서의 오류를 추가로 공개할지는 향후 교육당국의 움직임 등을 지켜본 뒤 판단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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