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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연구소, "내년 소비트렌드는 '탈경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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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국내 유통업계의 내년 소비트렌드 키워드로 업종 간의 경계와 구분이 모호해져 경쟁이 치열해지는 '탈경계화(BEYOND)'가 제시됐다.

신세계 미래정책연구소는 11일 '2014년 유통업 전망 보고서'를 통해 2014년 유통업계의 소비트렌드 키워드로, 국경, 장소, 연령, 채널, 시장, 시간의 경계를 넘어선 'BEYOND(탈경계화)'를 제시했다. BEYOND는 탈국경화(Borderless), 탈장소화(Everywhere), 탈연령화(Young&Old), 탈채널화(On&Off), 탈시장화(New Markets), 탈시간화(Day&Night) 등의 첫 글자 조합이다.
내년부터는 해외 직접 구매, 내국인의 해외소비와 중국인을 비롯한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소비 등 국경을 넘나드는 소비가 증가하고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확산으로 이동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모바일쇼핑, 즉 탈장소화가 확산될 전망이라는 것이다. 특히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현상도 가속화 될 것으로 연구소 측은 내다봤다.

이경희 신세계 미래정책연구소 수석연구원은 "2014년에는 대형마트, 백화점 등 기존 유통강자들이 온ㆍ오프라인 융합 옴니채널에 대한 투자를 강화할 것으로 보이며, 유통채널 간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소매시장의 경쟁이 한층 심화될 전망" 이라고 말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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