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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시도시공사 청소대행업무 이관 15억여 원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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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구역 재정비…인력·장비 등 감축 효율성 상승"
"경영구조 개선 따른 관행청산 등 행정신뢰도 높여"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여수시는 올해 1월 1일부터 민간업체에 맡겨왔던 청소대행 업무를 여수도시공사로 이관함에 따라 지난 8월말까지 15억여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고 6일 밝혔다.
시는 3여 통합 전부터 이어져 온 불합리한 청소구역 체계에 대한 재정비 필요성이 대두되고 범시민적 공감대가 형성됨에 따라 민간업체 4곳과 맺었던 계약을 끝마치고 올해부터 도시공사로 전면 이관했다.

이에 따라 시는 기존 286명이던 인력을 267명으로 감축하고 청소차량도 51대에서 45대로 줄이는 등 대대적인 경영구조 개선에 돌입했다.

시는 청소대행업무 이관 후 기존 차고지 확보와 시설물 설치 등에 소요됐던 초기비용을 제외하면 실제 이보다 많은 예산이 절감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특히 시는 업무 이관으로 기존의 장기 수의계약 체계에 대한 관행을 청산함으로써 시민사회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그동안 시로부터 위탁사업을 맡아 온 민간업체들은 사업비 증가에 따라 이윤 역시 늘어나는 원가계산 방식을 적용, 예산절감에 소극적인 자세를 취해왔다.

따라서 매년 관련 예산이 불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취약점이 지적돼 왔다.

이에 따라 해당 업무를 도시공사로 전면 이관시킨 시의 조치는 재정운영의 합리성과 예산집행의 투명성 확보 등 행정신뢰도를 향상시켰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여수시도시공사 관계자는 “아직까지 시행초기 단계로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나 청소업무의 정상화를 위해 직원 모두가 합심하고 있다”면서 “업무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여수시와 공동노력을 펴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여수보건공사와 진남위생공사를 제외한 나머지 2개사는 차량 및 장비 이관 협상을 거부하는 등 여수시와의 계약 미체결에 따른 민사 및 행정소송을 제기했지만 여수시가 승소한 상황이다.

여수시 관계자는 “현재 대행계약을 위반한 청소차량 이전 문제를 놓고 업체와 공방이 진행 중에 있지만 조속한 사태매듭에 행정력을 집중 하겠다”면서 “청소구역 재정비를 통한 환경미화원 복지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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