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중소형 모바일게임 회사들에게 글로벌 퍼블리싱 채널을 제공하는 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재석 애널리스트는 "페이스북의 모바일게임 사업 진출은 지난해 11월 징가와의 퍼블리싱 계약 종료 후 계속돼 온 루머였다"며 "전체 매출의 90%에 육박하는 광고 사업모델을 다각화하는 차원에서 마진율 높은 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시작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애널리스트는 "이번 제휴 뉴스로 위메이드는 그 동안 각각 1억명과 2억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카카오톡과 라인에 국한됐던 게임의 유통 채널이 단숨에 북미를 포함한 8억명의 글로벌 유저를 보유한 페이스북으로 확대되면서 향후 흥행 게임 출시 시 높은 매출 레버리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페이스북 모바일게임 플랫폼의 성공 정도와 관련해서는 시장 규모를 정확히 예상하기 어렵고, 현재 10개 수준인 제휴 업체 수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해 초기 집중 효과도 감소할 수 있다고 봤다. 그러나 페이스북과의 제휴로 글로벌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위메이드의 브랜드를 각인시키고, 초기 다운로드를 통해 크로스 마케팅의 발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장기 성장성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중요한 뉴스라는 판단이다.
김유리 기자 yr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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