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업계에 따르면 이런 현상은 이동통신3사 모두 동일하게 나타난다. 온라인 휴대폰 장터에서는 SK텔레콤은 아이폰5(출고가 81만4000원)에 보조금 52만4000원을 태워 29만원에 팔았다.
이들 상품은 온라인상에서 '고준희 청자켓 회원가' '비비안웨스트우드 사피아노 지갑' 등으로 둔갑해 버젓이 판매됐다. 이처럼 다른 상품으로 속여 파는 이유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단속을 피하기 위해서다.
이처럼 온라인에서 보조금 불씨가 다시 살아나자 방송통신위원회가 보조금 처벌을 내렸던 지난 18일 단 1만7000건에 그쳤던 번호이동 건수도 점점 오르고 있다. 지난 23일에는 번호이동 숫자가 시장 과열 기준인 2만4000건을 넘은 2만5118건을 기록했다.
방통위는 지난 18일 KT를 과잉보조금 주도사업자로 지목, 영업정지 7일과 함께 과징금 202억 4000만원 처벌을 내렸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에게도 각각 364억6000만원, 102억60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심나영 기자 sn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