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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硏 "간판기업 빼고 다 휘청...규제완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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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대내외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기업 활동이 위축되고 있어 제2의 삼성전자, 제2의 현대자동차를 육성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8일 '상장기업, 경영위축이 심각한 수준이다' 보고서를 통해 "간판 기업인 삼성전자, 현대차 등을 제외하면 기업들의 경영실적이 수년간 하락 추세"라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를 작성한 백흥기 수석연구위원은 "종합주가지수는 금융위기 이후 상승 추세를 보이며 2000p 수준에서 횡보하고 있으나 삼성전자, 현대차를 제외하면 현재 1500p 수준에 불과하다"며 "기업들의 성장성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체 상장기업의 매출액증가율은 2010년 18.6%에서 2011년 6.3%, 2012년 5.0%로 둔화되고 있다. 총자산 증가율 또한 2010년 18.6%에서 2011년 10.9%, 2012년 5.0%로 뚝 떨어졌다.

주요 상장기업의 실적 중 삼성전자, 현대차를 제외한 영업이익률은 2010년 6.9%에서 2012년 3.9%로 급격히 하락했다.
이는 안정성 또한 마찬가지다. 2012년 전체 상장기업의 이자보상배율은 4.0배이나, 여기서 삼성전자와 현대차를 제외하면 2.6배에 그쳐 그 격차가 2008년 이후 최고수준을 나타낸다.

아울러 연구개발(R&D) 성과 역시 삼성전자와 현대차 두 기업이 상장기업 전체 연구개발비 중 5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기업은 국내 기업과 기관이 취득한 표준특허의 48.1%를 차지하고 있다.

백 수석연구위원은 "전체 상장기업의 연구개발비는 2010년 이후 소폭 증가했지만, 삼성전자·현대차를 제외하면 오히려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중소기업의 경우 대기업보다 영업이익률, 이자보상배율 등 수익성과 안정성 측면에서 취약하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국내 기업들의 경영실적이 표면상 드러난 것보다 위축 정도가 심하다고 강조, 신성장동력 육성을 위해 서비스산업, 부품소재산업 등 새로운 분야에서 제 2의 삼성전자, 현대차를 육성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특히 "R&D 성과 제고를 위한 정책적 지원 노력이 필요하다"며 "산학연 활동을 강화하고 매칭펀드 등 연구개발 투자에 대한 기술금융 및 세제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실적 향상을 위한 전략적 지원을 통해 대중소기업 간의 건전한 생태계를 조성해야한다"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의 실적 향상을 위해 규제 완화, 자금지원 확대 등 지원 노력을 강화해 한국 경제의 성장 잠재력을 제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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