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재래시장 장보기·배송서비스 시범 도입과 2013년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29일 발표했다.
그동안 전국 42개 시장에 정부나 지자체가 지원한 차량, 배송센터 등의 인프라가 생겼지만 1일 배송 건수가 20건 이상으로 활성화된 곳은 14개(33%)에 불과했다.
또 중기청은 50개 시장을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선정, 18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브랜드화를 추진한다. 시장별로 역사, 사건, 문화 등과 연결되는 그 시장만의 고유브랜드를 개발하고, 시장 내 빈 점포에 지역 특화산업을 유치하는 등 재래시장에 브랜드를 심겠다는 방침이다.
부산자갈치시장, 평택국제중앙시장 등 국제명소형시장은 한국 역사관을 설치하고 외국인이 선호하는 민속식품 체험장, 다문화가정이 운영하는 국제식품 판매시설 등을 유치한다.
이밖에도 총 사업비의 30%를 정보통신(ICT) 융합사업에 투입,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장보기할 수 있도록 와이파이존을 설치하고 관련 애플리케이션도 개발한다.
이지은 기자 leez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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