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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백화점 '곡소리'…편의점만 웃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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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4월 매출 전년동기比 9.8% 감소
백화점은 전월比 13.9% 급감
첫 통계 낸 편의점은 전월比 8.5% 증가
근린소비 추세와 4월 이상저온 탓에 의류 매출 감소 영향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사업 전략을 전면 수정해야 할지 고민이 깊습니다. 최근 경영 환경은 정말 암울합니다."
대형마트 A사의 대관 업무 담당 임원은 산업통상자원부 유통물류과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렇게 토로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업황이 눈에 띄게 쪼그라들었다는 얘기였다.

의무휴업을 비롯한 당국의 각종 규제와 감시가 강화된 데다 편의점 등 가까운 곳에서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는 근린소비 트렌드가 자리 잡으면서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대형 유통사 매출이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4월에 눈이 내리는 등 이상저온 현상이 빚어진 탓에 의류 등 주력 상품의 판매가 급감, 대형 유통업계가 직격탄을 맞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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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업계의 우려는 통계로 확인됐다. 산업부가 4월 대형마트와 백화점, 편의점의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대형마트의 지난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8%, 전월 대비 13.9% 감소했다. 백화점의 4월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 지난달과 비교해서는 11.2% 줄었다.

백화점 3사는 저온 현상 등으로 남성의류(-10.4%) 정장(-7.9%) 캐주얼(-6.7%) 등 총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 이상으로 가장 큰 의류 매출이 일제히 감소했다. 추운 날씨로 봄ㆍ여름 의류 상품 등 시즌 상품 구매 수요가 뚝 떨어진 것이다.
반면 CUㆍGSㆍ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등 편의점 3사의 3월 매출은 전월 대비 8.5% 증가했다. 서적ㆍ잡지 등 잡화의 판매가 2.2% 감소했지만 생활용품(7.8%) 즉석 식품(15.8%) 가공 식품(9.9%) 담배 및 기타(7%) 등 대다수 품목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한 덕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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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에서는 대형마트와 편의점 외에 편의점과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매출 추이를 분석하면서 유통업계 전반의 실태조사를 시작했다.

산업부 유통물류과 박영삼 과장은 "고령화와 1인가구 증가 등의 각종 요인으로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 대형 유통가를 찾던 소비 성향이 근린소비로 바뀌는 추세"라며 "이달 편의점 매출 분석을 시작으로 다음 달부터는 SSM에 대한 통계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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