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동차, 5월 봄바람 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기아차 실적 회복 기대감..부품주도 급등

자동차, 5월 봄바람 타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자동차, 5월 봄바람 타나?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엔저'의 직격탄을 맞고 비틀거리던 자동차주들이 5월 들어 기지개를 펴고 있다. 특히 3일엔 부품주들이 일제히 급등하면서 달라진 분위기를 보여줬다.

지난 3일 코스닥시장에서 삼목강업 과 엠에스오토텍 이 나란히 상한가로 뛰어올라 마감했다. 넥센테크과 대동은 각각 7%, 5% 이상 올랐다. 코스피시장에선 HL홀딩스 가 10% 이상 오른 것을 비롯해 SJM이 9.60%, 화신이 6.30% 급등했다. 현대위아도 3.08% 상승했다.
부품주들보다 상승폭은 적었지만 현대차 3인방도 최근의 반등 분위기를 이어갔다. 현대차는 2.25% 상승한 20만2000원으로 지난달 11일 이후 3주일여만에 20만원을 회복했다. 기아차는 2.54% 올라 7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으며 현대모비스는 3일 연속 상승 마감했다.

일본의 공격적인 엔저 정책에 올해 내내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자동차주들이 이달 들어 재상승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은 주춤했던 현대·기아차의 실적이 회복세를 보일 것이란 기대감에서다. 부품주들의 경우, 낙수효과에 대한 기대감에 탄력이 더 컸다.
4월 자동차판매 대수를 확인한 후 증권사들은 최근 앞다퉈 자동차업종에 대한 긍정적 전망을 내놨다. '5월부터 좋아질 단초는 제공'(KDB대우증권), 5월부터 생산, 판매 모두 회복세 전망'(키움증권), '현대기아차 특근재개로 5월 수출회복 전망'(유진투자증권) 등 긍정적인 리포트가 줄을 이었다.

엔저가 지속되고 있는데다 국내공장의 특근거부 등 악재가 겹쳤지만 해외공장의 선전이 눈부셨다. 현대기아차 합산 4월 해외공장판매는 전년동기대비 22.1% 증가한 반면 국내공장은 3.0% 감소했다. 중국공장(북경현대+동풍열달기아)이 25.1% 증가하며 탁월한 추세를 이어갔고, 다른 모든 해외공장이 전년동월대비 증가하며 풀가동 체제를 지속했다.
1분기 여러 악재에도 불구하고 선전한데 따른 기대감도 투자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됐다. 미래에셋증권은 현대차는 1 분기 실적발표에서 어려운 환경속에서 양호한 실적을 달성해내는 위기관리 능력을 보여줬다며 1분기 실적에 부정적이었던 여러가지 요인이 2분기부터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간 잘 나가던 일본업체들이 예상보다 실적이 나쁘게 나온 점도 국내 완성차 및 부품업체들에게 모멘텀이 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4월 미국 자동차시장에서 미국의 빅3가 약진한 반면 도요타는 부진했다. 4월 도요타는 3월보다 미국에서 25.8%나 판매대수가 감소했다.



전필수 기자 philsu@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