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현직 여성 상품 기획자(MD)의 20년 비법 전수, MD 기본기 ‘완전정복’ ‘MD는 어떤 능력을 갖춰야 하나?’, ‘강한 MD가 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
MD만을 위한 체계적인 로드맵을 제시해주는 MD 지침서 'MD의 정석'이 발간됐다. 이 책은 실무 전문가의 생생한 경험담을 토대로 MD의 기본기를 명쾌하게 정리한 실무 경영서다.
저자인 이라경씨는 1991년 한화유통에 입사한 이후 홈플러스 MD 팀장 등을 거쳐 현재 올리브영 상품본부에서 근무하며 중국 진출 프로젝트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 있다. 지난 20년간 다양한 유통채널을 경험하며 잘 나가는 여성 MD로 성공한 저자는 생생한 현장 체험을 바탕으로 MD에 대한 궁금증을 속 시원히 알려준다.
이 책은 초보 MD들이 느끼는 애로사항을 충분히 파악한 현직 여성 MD가 그동안의 실무 경험을 토대로 신입 MD들이 알기 쉬운 실무서를 펴낸 것이다. 백화점, 슈퍼마켓, 대형마트, 로드숍 등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MD, 상품개발, SCM 업무 등을 경험한 저자는 자신이 현장에서 터득한 노하우를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았다.
또한 저자는 유통업에 종사하는 이상 MD의 기본 업무와 원칙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강조한다. 그러면서 MD 업무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고객과 영업 현장에 대한 이해부터 신상품 도입과 수요예측, 프로모션 기획, 재고관리, 그리고 관련 법규에 이르기까지 MD의 모든 것을 공개한다.
특히 MD를 꿈꾸는 사람이나 이제 막 MD 업무를 시작하는 초보 MD가 공부한다는 생각이 아니라 하루에 한두 단락씩 쉬엄쉬엄 읽을 수 있도록 머천다이징의 모든 것을 실제 사례와 경험을 곁들여 쉽게 설명했다. 따라서 꼭 순서대로 보지 않고 아무데나 펼쳐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출판팀, 1만2000원)
MD의 정석 표지.jpg
MD의 정석_보도자료.doc
이초희 기자 cho77lov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