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코트라 선양무역관이 현지 광저우연구자문집단의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베이징과 상하이ㆍ청두ㆍ난징 등 20개 중점도시의 25세에서 40세 사이의 스마트TV구매자 및 향후 TV를 살 의향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 가운데 88.4%가 스마트TV를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브랜드별 선호도에선 한국산 인기가 높았다. 중국 인터넷소비자 조정영향 평가센터가 집계한 3월 브랜드별 선호도에 따르면 삼성이 37.2%, LG 가 15%로 나란히 1ㆍ2위를 차지했다. 현지업체인 하이센스와 샤프 등이 뒤를 이었다. 제품별 선호도에서도 현지 중저가 제품에 비해 3배 이상 비싼 삼성 제품이 1위를 차지하는 등 상위 10개 제품 가운데 삼성ㆍLG가 4개를 차지했다.
중국 현지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올라가면서 스마트TV 보급률은 최근 몇년새 급격히 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오는 2016년까지 중국 액정TV시장에서 스마트TV의 침투율이 70% 선까지 올라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코트라는 "기존 중국업체들이 2010년부터 스마트TV를 내놓는 등 이미 중산층과 고소득층에선 주 소비제품"이라며 "연간 컬러TV 판매량 가운데 40%가 스마트TV"라고 설명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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