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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개발 청산…코레일 '2조4000억원' 어떻게 조달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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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의 철도정비창 부지 전경. 코레일은 이 땅값으로 받은 2조4000억원을 9월까지 상환하면서 청산 수순을 밟을 계획이다. 땅값은 단기차입으로 일단 조달할 방침이다.

코레일의 철도정비창 부지 전경. 코레일은 이 땅값으로 받은 2조4000억원을 9월까지 상환하면서 청산 수순을 밟을 계획이다. 땅값은 단기차입으로 일단 조달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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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창익 기자]용산역세권개발 사업이 청산 수순에 들어가면서 코레일의 조단위 자금조달 문제가 관건으로 부상했다. 시행사인 드림허브가 코레일로부터 매입한 철도정비창 부지를 반환하면서 청산이 시작되는데 이를 위해선 코레일이 땅값으로 아직까지 받은 2조4000억원을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돌려줘야 하기 때문이다. 코레일은 공사의 신용도를 바탕으로 싸게 돈을 빌릴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공채발행 한도 초과와 자본잠식 등의 문제 때문에 2조40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조달하는 게 간단치만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드림허브 부도 빚 2조4000억…왜 코레일이 갚나?=2조4000억원 규모의 자금 상환 절차는 용산개발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와 돈을 빌려준 대주단, 땅의 주인인 코레일 등 3자간에 계약으로 얽혀 있다.
드림허브와 코레일간엔 철도정비창 부지 매매계약이 체결돼 있다. 땅값은 총 8조원으로 이 중 2조7000억원은 이미 지급이 됐고 나머지 5조3000억원은 사업 완공시점에 완납키로 했었다.

드림허브는 이 중 2조4167억원을 대주단에게 돈을 빌려 지불했다. 사업이 무산될 경우 코레일에게 땅을 돌려주고 돌려받기로 한 땅값을 담보로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과 자산담보부증권(ABS) 등 유동화증권을 발행한 것이다.

오는 6월12일 만기인 ABCP 이자 52억원을 드림허브가 갚지 못해 디폴트(채무불이행)가 난 상태에서 대주단으로부터 원리금 상환 요청이 들어오면 보증을 선 코레일이 빚을 갚아야 한다.
코레일이 빚을 갚는 순간 계약대로 토지반환 절차가 시작되면서 용산개발 사업은 청산이 되는 구조다.

◆코레일, 2조4000억원을 마련할 수 있을까?= 일단 디폴트가 나면 코레일이 2조4167억원을 순차적으로 모두 갚아야 한다.

코레일은 지난 8일 이사회에서 청산을 결의한 뒤 10일 원리금의 일부인 5470억원을 대주단에 갚으면서 청산 수순을 밟을 계획이다. 이후 6월 7일(8천500억원)과 9월 8일(1조1000억원) 나머지 빚을 상환할 계획이다.

문제는 코레일이 받은 땅값을 그대로 통장에 남겨두지 않았다는 점이다. 공항철도 매입 등 철도 운영 과정에서 모두 써버린 상태여서 빚을 갚기위해서는 9월까지 2조4167억원을 금융권으로부터 조달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공채발행한도 규정과 자본잠식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란 지적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코레일의 경우 공채발행한도가 200%로 제한돼 있어, 채권을 자기자본(5조4000억원)의 두 배인 10조8000억원까지만 발행할 수 있다. 이미 10조원 가량을 발행한 상태여서 2조4671원을 공채발행으로 조달하기는 불가능한 상황이다.

자본잠식 우려는 땅값 8조원이 자기자본으로 처리돼 있는데서 비롯됐다. 코레일은 감정평가 8000억원짜리 땅을 8조원에 팔아 그 차액인 7조2000억원을 자기자본으로 계상해 놓았다. 땅값을 돌려주고 7조2000억원을 빼면 자기자본은 마이너스(-)가 된다는 계산이다.

코레일은 단기차입과 자산재평가를 통해 이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우선은 채권발행을 하지 않고 신용대출을 받아 공채발행한도 문제를 피해간다는 복안이다. 이와 함께 철도정비창 부지는 물론 다른 자산들을 재평가하면 자기자본을 2조8000억원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게 코레일의 판단이다.

하지만 대출로 단기차입을 할 경우에도 언젠가는 채권발행을 통해 차환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게 문제다. 이를 위해 코레일은 정부에 공채발행한도를 최대 600%로 상향조정해줄 것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경우 공채발행한도가 1000%에 달하는 등 공사별 특수성에 따라 한도는 차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코레일 고위관계자는 “코레일 신용이면 3%대 저리로 단기대출이 가능하다”면서도 “궁극적으로는 공채발행한도를 늘려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창익 기자 win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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