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센터를 통해 접수된 피해신고 건수는 1만3084건으로, 이 가운데 대출사기 피해 건수는 44.9%인 5877건으로 파악됐다. 불법중개수수료에 따른 피해는 2591건으로 19.8%를 차지했다. 고금리와 불법채권추심의 경우 각각 1556건과 676건을 기록했다.
금감원 외에 경찰청(5373건), 지방자치단체(249건)으로도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사금융 피해경로로는 전화가 56.3%를 차지했으며 문자메시지로 피해를 입었다는 응답도 19.2%에 달해 비대면접촉이 주된 경로인 것으로 파악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금융 이용이 많은 근로자와 자영업자들이 대도시에 몰려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서민금융 지원 등을 통해 피해구제를 강화하는 한편 전문상담원을 채용해 '불법사금융 피해 신고 센터'를 상시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다.
노미란 기자 asiaro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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