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티켓몬스터, 신선식품 품질관리 직접 나서
6일 소셜커머스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담당 MD가 직접 산지를 방문해 모든 신선식품의 품질을 검증하는 시스템을 갖췄다. 검수 시스템은 크게 네 단계다. MD가 산지를 최소 2~3번 이상 찾아 작업장을 확인하고 상품을 검수한다. 이후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유기농 식품 전문매장에 납품하는 곳인지 확인을 거친다. 딜(거래)이 진행된 후에는 전체 신선식품을 대상으로 '미스터리 쇼퍼제'까지 실시한다. 검증되지 않은 신선식품 딜을 올리지 않겠다는 다짐이 반영된 것이다.
티켓몬스터는 업계 최초로 '한우 잡는 날'을 진행 중이다. 특정한 날을 정해 한우를 도축하고 신선한 냉장육을 20여개의 부위별로 배송해주는 딜로 한 달에 두 번, 격주 수요일마다 한우를 잡는다. 이를 위해 MD가 직접 축산 농장을 방문해 한우의 품질을 검증했다.
보통 한 번 딜이 진행될 때마다 2000만원 가량의 매출을 기록하는데 명절을 전후해 이 보다 1.5배 높은 매출을 올렸다. 인기에 힘입어 도축하는 한우 수도 3마리에서 현재 7마리로 늘었다. 품질은 올리고 가격 거품을 뺀 것이 인기 요인. 일반적으로 축산물은 농장, 도축·가공, 도·소매상 등 6~7단계의 유통 과정을 거치는데 티몬은 농가에서 직접 한우를 구매·도축하며 배송 비용과 중간 마진을 줄였다.
박혜정 기자 par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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