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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설계적격자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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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시설공단, 4개 공구 노반공사(턴키)…제1·2·6·11공구 148.1km, 공사비 1조1101억원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노선도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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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실시설계적격자들이 결정됐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1일 도담~영천 복선전철건설사업 중 4개 공구(제1,2,6,11공구) 노반공사(공사비 1조1101억 원) 설계·시공일괄입찰공사(턴키)에 대한 실시설계적격자로 33개 회사를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공구별로는 ▲1공구 현대건설(주) 등 9곳 ▲2공구 에스케이건설(주) 등 9곳 ▲6공구 대림산업(주) 등 9곳 ▲11공구 포스코건설(주) 등 6곳이다.

이들 회사들은 중앙선 전철화, 고속화를 통한 간선철도기능을 강화하고 남북방향 내륙지역을 지나는 일관수송체계 구축과 경북내륙지역 철도서비스를 높일 수 있도록 실시설계작업을 한다.

철도공단은 도담~영천 복선전철사업이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게 지난해 10월 입찰을 해 지역회사와 중소기업 참여입찰자에 대한 가점제, 1개사에 중복낙찰을 허용 않는 1사1공구 낙찰제 등을 적용했다.
각 회사에서 낸 기본설계도 심의 투명성,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32명의 심의위원 중 16명은 대학교수 및 국책연구기관연구원 등으로 이뤄진 국토해양부 중앙설계심의분과위원을 참여시켰다. 심의위원선정도 입찰참여업체 대표가 선정토록 했고 위원별 심의결과도 공개했다.

이번 공사는 공구별 실시설계적격자가 오는 7월에 내는 실시설계도에 대해 설계심의를 거쳐 낙찰자를 9월에 최종결정하고 12월 공사에 들어간다.

<도담~영천 복선전철 사업개요>
◆사업내용 : 중앙선 도담~영천간 단선→148.1km 복선전철화
*도담~안동(72.2km) 구간 : 복선
*안동~영천(75.9km) 구간 : 단선(9공구 의성정거장 전후, 11공구), 장대터널(화북터널9.1km)구간 복선(궤도단선)

◆사업효과
*운행시간 : 청량리~영천 (339.3km) 4시간56분⇒1시간48분
*선로용량 : 도담~안동 33회→137회(복선), 안동~영천 33회→40회(단선)

◆공구구분 : 턴키(T/K) 4개 공구, 기타 8개 공구
*T/K 1공구 : 장대터널 4.9km, 아치교480m
*T/K 2공구 : 장대터널 12.7km
*T/K 6공구 : 트러스640m
*T/K 11공구 : 장대터널 9.1km



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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