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 4개 공구 노반공사(턴키)…제1·2·6·11공구 148.1km, 공사비 1조1101억원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실시설계적격자들이 결정됐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1일 도담~영천 복선전철건설사업 중 4개 공구(제1,2,6,11공구) 노반공사(공사비 1조1101억 원) 설계·시공일괄입찰공사(턴키)에 대한 실시설계적격자로 33개 회사를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들 회사들은 중앙선 전철화, 고속화를 통한 간선철도기능을 강화하고 남북방향 내륙지역을 지나는 일관수송체계 구축과 경북내륙지역 철도서비스를 높일 수 있도록 실시설계작업을 한다.
철도공단은 도담~영천 복선전철사업이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게 지난해 10월 입찰을 해 지역회사와 중소기업 참여입찰자에 대한 가점제, 1개사에 중복낙찰을 허용 않는 1사1공구 낙찰제 등을 적용했다.
이번 공사는 공구별 실시설계적격자가 오는 7월에 내는 실시설계도에 대해 설계심의를 거쳐 낙찰자를 9월에 최종결정하고 12월 공사에 들어간다.
<도담~영천 복선전철 사업개요>
◆사업내용 : 중앙선 도담~영천간 단선→148.1km 복선전철화
*도담~안동(72.2km) 구간 : 복선
*안동~영천(75.9km) 구간 : 단선(9공구 의성정거장 전후, 11공구), 장대터널(화북터널9.1km)구간 복선(궤도단선)
◆사업효과
*운행시간 : 청량리~영천 (339.3km) 4시간56분⇒1시간48분
*선로용량 : 도담~안동 33회→137회(복선), 안동~영천 33회→40회(단선)
◆공구구분 : 턴키(T/K) 4개 공구, 기타 8개 공구
*T/K 1공구 : 장대터널 4.9km, 아치교480m
*T/K 2공구 : 장대터널 12.7km
*T/K 6공구 : 트러스640m
*T/K 11공구 : 장대터널 9.1km
왕성상 기자 wss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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