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D-1 앞두고 민주 신구세력 정면충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대위원장 경선 하루 앞두고 소장파-중진파 정면충돌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민주통합당은 대선에서 패배한 뒤 20일이 지났지만 여전히 향후 진로에 대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당을 재정비 할 비상대책위원장 선출을 하루 앞둔 8일에도 당 내 계파간 치열한 기싸움이 벌어졌다. ‘제1야당으로서의 화려한 부활이냐, 만년 2인자로의 전락이냐’의 기로에 선 민주당의 선택에 귀추가 주목된다.

현재 민주당 범주류 소장파 성향의 초·재선 그룹은 비대위원장으로 대선 캠프에서 공동선대본부장을 지낸 ‘박영선 의원 카드’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중진 원로 그룹들은 ‘조기 전당대회-관리형’ 비대위 구성을 주장하며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이런 탓에 당내 대결구도를 풀기 위한 박기춘 원내대표의 역할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박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의 추대는 우리의 힘을 하나로 모을 계기가 되지만 필요하다면 경선도 가능하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히며 양 측 어느 쪽에도 손을 들어주지 않았다.
초·재선 그룹은 전방위로 ‘박영선 카드’를 내밀고 있다. 이인영 민주당 의원은 8일 MBC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민주당 답고 똑부러진 야당 노릇을 잘하기 위해선 박영선 의원이 최선의 카드”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에게 대선 패배 책임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 이 의원은 “도의적 책임을 질 수 있으나 정치적 과오를 범하지 않았다”고 맞받아쳤다.

앞서 지난 6일 범주류 소장파 11명은 “비대위는 혁신형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다. 박 의원도 “소임을 감당해야 한다면 피하지 않겠다”며 비대위원장 도전 의사를 사실상 밝혔다. 이들이 ‘혁신형 비대위’를 주장하고 나선 것은 향후 당 정체성 싸움을 대비한 기선 제압 차원으로 읽힌다.

이에 맞서 당내 중진·원로그룹은 관리형 다선 의원을 추대하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관리형 비대위원장’을 경선이 아닌 합의 추대로 선출해야 하며, 여의치 않다면 박 원내대표가 책임지고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대선 패배에 직접적 책임이 없는 인사가 선임돼야 하는데 공감대를 이뤘다. 앞서 민주당 상임고문단도 전직 원내대표단의 견해에 동의를 표했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 내 두 파벌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분열될 경우 오는 9일 열릴 비대위원장 선출을 위한 당무위-의원총회에서 양 측이 대대적으로 충돌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만약 경선 과정을 치르게 된다면 계파간 갈등은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극적으로 비대위원장 선출과 관련한 양 측의 입장이 타결된다 하더라도 넘어야 할 벽은 여전히 남아 있다. 비대위원 인선 등에서 또 다시 당내 계파간 힘겨루기가 벌어질 수 있어서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