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인천시에 따르면 사업시행자인 수도권교통본부가 2008년 '청라~화곡 BRT 사업 타당성 조사'에서 짐작한 하루 이용승객은 1만9673명이었다. 하지만 인천시가 개통 5개월을 앞두고 예상 승객을 다시 추정해봤더니 수가 6922명에 불과했다. 당초 추정치의 35.2%에 머무는 양이다.
수도권교통본부의 타당성 조사에서 청라경제자유구역에는 올해까지 9만명의 인구가 새로 입주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현재 청라에 입주한 인구는 3만여명 뿐이다. 국제업무타운 등 당초 설정된 핵심사업들이 줄줄이 차질을 빚으면서 인구가 계획대로 유입되지 않았다. 그나마 이 달 말 입주가 시작되는 7개 단지 주민들은 제 3연륙교를 비롯한 필수 기반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인천시에 아파트 준공연기까지 요구하는 상황이다.
루원시티의 상황은 더 좋지 않다. 내년부터 3만명 안팎의 주민이 입주를 시작할 것으로 점쳐졌지만 아직 기존에 살던 원주민 이주조차 매듭되지 않았다. 기반공사가 언제쯤 시작될지도 불확실하다.
청라~화곡 BRT는 인천 청라경제자유구역을 출발해 루원시티와 부천시를 거쳐 서울 화곡으로 이어지는 총 연장 23.1㎞ 규모의 버스 노선이다. 전용도로가 직선에 가깝고 정류장 간격이 지하철(1㎞)에 버금가게 멀어 일반 시내버스보다 빠른 시간에 원하는 곳을 갈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인천시는 2006년부터 인천 서북부 지역의 동서 대중교통망 확보를 위해 이 사업을 추진해왔다.
노승환 기자 todif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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