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는 출범 첫해부터 인천공항 민영화를 논의했으며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 등 관계부처도 경영효율성과 세계수준의 공항육성을 위해 지분매각을 추진했다가 여론과 시민단체의 반발로 번번이 무산됐었다.
기획재정부도 2012년 예산안에 인천공항 지분 15%의 매각수입 4314억원을 세외 수입으로 잡아놓았었다. 하지만 민주통합당 등 야권과 시민사회 단체는 "6년 연속 서비스 분야 세계 1위인 인천공항을 왜 굳이 민영화하려고 하느냐"고 반대했다. 인천공항은 2004년 이후 매년 흑자를 냈고 2011년에도 매출 1조4500억원에 순이익은 4000억원선으로 예상된다.
민영화 허용방침을 담은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도 2010년 발의 이후 현재 국토해양위 법안소위에 계류 중이다. 당정 안팎에서는 민영화를 전제한 예산안이 무산된 상황에서 국회가 민영화 관련 법안이 통과되기는 어렵다는 시각이 많다.
이경호 기자 gung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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