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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協 "근로 시간 실태 조사, 경쟁력 약화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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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한국자동차공업협회(KAMA)는 6일 고용노동부의 완성차 업체 근로 시간 실태 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 "자동차 산업의 특성과 우리나라 노동 현실이 감안되지 않은 채 연장 근로 한도에 대해 일률적으로 법을 적용했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자동차 산업은 세계 경기 흐름에 따라 차종별 수요 변동성이 매우 민감하고, 고정비 비중이 높은 대규모 장치 산업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수요 대응을 위해 단기간 내 설비 투자와 인력 투입이 불가능한 산업적 특성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또 "한국 자동차 산업이 선진 업체에 비해 낮은 노동생산성을 극복하고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탄력적 인력 운용과 유연한 근로 시간 확보가 필수적"이라면서 "고용 유연성을 저해하는 법 제도로 연장 근로를 통한 추가 근로 시간 확보 등 근로 시간 유연화를 통한 대응 외에는 적절한 대안이 없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 유럽 등에서 경제 위기가 발생하고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연장 근로 시간에 대한 엄격한 법 적용이 지속될 경우 국내 물량은 축소되고 해외 공장의 생산은 확대돼 국내 자동차 산업의 제조 기반 약화와 고용 시장 위축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김혜원 기자 kimh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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