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은 독일피아노를 좋아해" 삼익악기 '자일러' 먹혔다
[상하이=이승종 기자] 13일 중국 상하이 악기 박람회장 내 삼익악기 부스. 전시된 자일러 피아노를 쳐보던 린수차이씨는 "터치감이 좋고 다른 브랜드보다 깊이있는 소리가 난다"며 "이 중 하나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일러는 2008년 삼익악기가 58억원을 들여 인수한 독일 피아노 브랜드. 당시 국내에선 "오랜 역사를 지녔다지만 현재 생산량도 거의 없고 국내 인지도도 약한 브랜드"라며 고개를 갸웃거리는 이들이 있었다.
중국의 한 해 피아노 수요는 30만대로 추정된다. 이 중 상위 20%인 6만대 가량이 중고가 시장이다. 판매 가격 2만위안(한화 약 400만원) 이상인 이 시장을 놓고 중국 브랜드 업체들과 야마하, 삼익악기 등 외국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 중이다. 자일러는 기본 판매 가격이 4만5000위안(한화 약900만원) 이상으로 고가 피아노에 속한다. 자일러의 매출 상승은 프램버그, 삼익, 크나베 등 삼익악기의 다른 중고가 브랜드 매출을 선도하고 있다.
이 대표는 "자일러를 포함한 피아노 매출이 올해 6000대 가량으로 지난해 대비 2배"라며 "현재 10% 가량인 중고가 시장 점유율을 내년에는 15%까지 끌어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삼익악기는 현재 중국 중고가 시장에서 야마하에 이어 매출 2위를 기록 중이다.
이번 박람회 기간 중 삼익악기는 자일러 신제품 10여종을 선보였다. 모두 중국 소비자를 겨냥한 것으로 국내 제품보다 크기가 1.2배가량 더 크다. 삼익악기 관계자는 "중국인들은 작은 제품보다 큰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노력 덕분인지 박람회 첫날 자일러는 박람회 주최측이 선정한 최고 인기 피아노 브랜드로 선정됐다. 삼익, 크나베, 프램버그 등도 중국 피아노 인기브랜드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독일 등 외국 브랜드를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의 취향이 자일러와 맞아 떨어졌다는 게 삼익 측 분석이다.
이 대표는 "중국 피아노 시장은 이제 막 시작 단계"라며 "내년에 중국에서 가칭 '자일러 콩쿠르'를 개최하는 등 자일러를 중국 소비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전했다.
상하이=이승종 기자 hana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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