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시장조사업체 오토데이터에 따르면 승용차와 소형트럭을 집계한 9월 미국시장 신차판매 대수는 전년동기대비 9.8% 늘어난 104만9754대를 기록했다.
도요타자동차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17.5% 줄어든 12만1451대를 기록했다. 하이브리드차 ‘프리우스’와 픽업트럭 ‘툰드라’의 공급 부족이 컸다. 혼다 역시 8.0% 감소한 8만9532대로 부진했다. 도요타와 혼다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전년동기 15.3%에서 11.5%로, 10.2%에서 8.5%로 떨어졌다. 반면 닛산자동차는 25.3% 늘어난 9만2964대로 대조를 이뤘다. 시장 점유율도 8.8%로 1.1%포인트 증가했다.
도요타·혼다 부진의 원인은 3월 대지진에 따른 부품 수급난으로 생산이 5개월 이상 정상화되지 못한 것 때문으로 풀이된다. 생산은 지진 이전 수준을 회복했지만 판매망에는 아직 여파가 남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닛산은 부품 수급 측면에서 타격이 덜했고 6월부터 북미지역 생산라인이 완전가동에 돌입할 수 있었다.
미국의 ‘빅3’ 메이커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크라이슬러는 각각 19.6%, 8.9%, 2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마쓰다자동차가 37.4%로 가장 큰 매출증가율을 기록했으며 독일 폭스바겐이 35.6%로 2위를 기록했다. 한국의 현대자동차는 11.8%, 기아자동차는 18.4%의 매출 증가를 보였다.
김영식 기자 gr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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