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복지부 실무자들은 몇몇 제약회사에 전화를 걸었다. 제약사 홈페이지에 '팝업'이 떠있게 된 경위를 물었다. 제약사들은 팝업에 복지부가 추진 중인 약가인하 정책의 문제점을 정리해 올려놨다. 전화 후 팝업은 삭제됐다.
여론 형성에 있어 정부는 기업에 비해 훨씬 유리하다. 장관의 발표는 수분 내 포털사이트 메인화면에 오르지만, 제약사들의 '항변'은 잘 다뤄지지 않는다. 언론이 균형을 잡아준다 해도 대개 정부쪽 입장이 더 많이 반영된다.
그들도 자신을 변호할 권리가 있음은 당연하다. 기껏 생각해 낸 것이 방문자도 드문 제약사 홈페이지에 성명서를 띄우는 수준이라면 변호라고 하기도 민망하다. 그마저도 막아야겠다는 게 이 정부 생각이다.
당시 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청 실무진은 제약사 공장 18곳을 실사했다. "생산에 애로점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지만 제약사 관계자는 "조기에 제품을 공급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협박성 발언을 들었다고 전했다.
복지부의 처신이 적절한지는 26일부터 진행되는 국정감사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민주당 주승용 의원은 복지부가 기업에 과도한 압력을 행사하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동아쏘시오홀딩스 과 훼미리마트 대표를 참고인으로 채택했다.
좋은 정책이 잘 굴러갈 수 있도록 정부는 기업에 협조를 구할 수 있다. 하지만 강요가 되어선 곤란하다. 협박은 말할 것도 없다. 정책이 현실에 들어왔을 때 어떤 부작용을 낳는지 국민이 살펴볼 기회를 없앨 수 있어서다.
신범수 기자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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