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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A2011]홍창완 삼성 부사장 "스마트가전, 유럽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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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주문배달 시스템 새 전략

[베를린(독일)=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홍창완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부사장)이 첨단기능으로 무장한 스마트제품으로 유럽시장 본격공략에 나선다.
이의 일환으로 우선 국내에서부터 스마트냉장고를 통한 '상품주문 배달시스템'을 조만간 선보이는 등 유럽 전통 생활가전 강호들인 밀레와 지멘스 등이 따라올 수 없는 혁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홍창완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부사장)이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2011'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유럽지역 공략 의지를 밝히고 있다.

홍창완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부사장)이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2011'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유럽지역 공략 의지를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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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부사장은 3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인 'IFA2011'에 참석해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유럽 전통적인 생활가전 강자들은 현지 특유의 디자인 등 세세한 부분에서 삼성전자를 다소 앞서있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스마트가전 애플리케이션 등에서는 이들을 능가하고 있다며 이 같은 경영전략을 밝혔다.

홍 부사장은 "유럽도 지역에 따라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 디자인이 다르고 오랜 역사만큼 산업인프라도 잘 갖춰져 금형기술 등이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그는 "삼성전자는 다양한 소재와 컬러 적용능력, 특히 스마트가전에서는 그동안 TV와 PC, 휴대폰 등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이용해 훨씬 앞선 혁신제품으로 승부를 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의 일환으로 홍 부사장은 "조만간 한국에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스마트냉장고에서 주부들이 LCD화면으로 주문을 하면 유통업체들이 이를 배달해주는 '오더링(Odering) 시스템'을 시연해 보일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는 삼성전자의 통신 및 컴퓨터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유럽에서도 이같은 첨단기술을 이용한 혁신 가전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시장점유율을 확대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현재 삼성전자는 유럽지역에서 냉장고는 약 8%대의 시장점유율로 1위지만 세탁기는 5위 수준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1위업체들의 시장점유율도 10%초반대에 머물고 있어 향후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밀레와 지멘스 등이 이런 첨단 기능 측면에서는 삼성전자를 따라올 수 없고 삼성전자는 추가투자도 크게 필요없이 이를 활용한 첨단제품을 지속적으로 내놓는다면 유럽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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