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비자물가지수에 웰빙·IT·고령화품목 추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 박현준 기자]정부가 올해 말 예정된 소비자물가지수 5년 단위 정기개편 때 웰빙·정보기술(IT)화·고령화 등에 따라 새로운 품목을 추가하고, 유선전화기·전자사전 등 소비가 감소한 품목은 제외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오전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소비자물가지수에 웰빙·건강·여가 등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 변화, IT 등 기술 발전, 고령화에 따라 소비가 증가한 품목을 추가하겠다"면서 "반면 대여서비스 활성화, 디지털기기 발달 등으로 소비가 감소한 품목은 탈락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최근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이용료, 주류시장에서 새로이 부각되고 있는 막걸리(외식), 삼각김밥 등을 신규품목으로 추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탈락품목으로는 공중전화 통화료, 유선전화기, 전자사전, 캠코더 등이 올라갈 것으로 관측된다.

박 장관은 "소비자물가지수의 5년단위 정기개편은 통계위원회 등 관련절차를 거쳐 금년 중에 차질없이 발표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면서 "이번 지수개편에서는 도시화의 진행, 경제사회 변화 및 기술발전에 따른 소비패턴의 변화 등을 반영해 조사품목을 전면 재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비자물가지수 개편 방향과 관련해 정부는 월 소비 지출액이 221원(월평균 소비지출액의 1만분의 1) 이상인 품목 중 최근 소비행태 변화 등을 반영하고, 조사가 지속적으로 가능한 품목을 선정기준으로 잡았다. 품목별 가중치는 지난해 소비지출액을 기준으로 조정하고 조정시기도 기존 5년에서 2~3년 주기로 단축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는 사과·배·고등어 등 농수산물의 조사규격은 1~2인 가구의 증가로 선호상품 크기 및 포당단위 등을 감안해 시장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규격으로 현실화한다는 계획이다.



김진우 기자 bongo79@
박현준 기자 hjunpar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우원식,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당선…추미애 탈락 이변

    #국내이슈

  •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1000엔 짜리 라멘 누가 먹겠냐"…'사중고' 버티는 일본 라멘집

    #해외이슈

  •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포토PICK

  •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