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디아프리즘]인도 뒤흔든 72세 노인의 단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화석 인도경제연구소 인디아 포춘 소장

오화석 인도경제연구소 인디아 포춘 소장

원본보기 아이콘
한 노인의 감옥 속 단식이 인도 사회에 큰 파장을 낳고 있다. 72세의 유명한 사회운동가 안나 하자레가 주인공이다.

그는 정부의 석방 조치를 거부하며 강력한 단식투쟁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인도 전역에서 지지 시위가 확산될 조짐이다.
그는 지난 16일 '반부패 법안' 통과를 촉구하며 단식 투쟁에 돌입하려다 경찰에 전격 체포돼 교도소에 구금됐다.
인도 정부는 하자레의 '감옥 단식'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며 궁지에 빠져 있다. 그러나 이는 인도 정부가 자초한 측면이 크다. 사정은 다음과 같다. 지난 4월 5일 하자레는 수도 뉴델리에서 목숨을 건 단식 투쟁에 들어갔다. 그가 내세운 투쟁 목표는 부정부패 타도. 최근 부정부패는 인도가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로 부상했다. 고위 공무원들의 대형 비리사건도 잇달아 터져 나왔다.

그 대표적인 사례는 지난해 말 불거진 2세대(2G) 통신주파수 스캔들. 인도 감사원은 지난해 말 보고서에서 2008년 2G 통신 주파수 할당 입찰 과정에서 공무원들에 의한 대규모 비리가 저질러졌다고 밝혔다. 공무원들은 특정 기업에 시장가보다 낮은 가격에 주파수를 할당했다. 이에 따라 국가는 400억달러의 큰 손해를 입었다.

이 스캔들은 지난해 인도 정국을 뒤흔든 최대 사건으로 비화됐다. 당시 통신부장관이 불명예 퇴진했고, 불똥은 만모한 싱 총리에게까지 튀었다. 청렴한 이미지를 쌓아 온 싱 총리의 정치생명은 최대 위기에 몰렸다.
하자레의 반 부정부패 단식투쟁은 이런 가운데 나왔다. 그는 부패 근절을 위해 록팔(Lokpal)법이라는 고위공직자 부패수사기구(옴부즈만제도)를 설치하는데 있어 민간인도 참여시킬 것을 요구했다.

하자레가 단식투쟁에 들어갔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인도 전역에서 지지 집회가 잇따랐다. 10만 명 이상이 집회를 가졌고, 휴대폰이나 '페이스북'을 통한 지지자도 70만 명이 넘었다.

이처럼 그의 단식투쟁이 전국적 핫 이슈가 된 이유는 그가 평생 쌓아온 사회운동가로서의 명성 때문이다. 그는 70평생 오로지 인도 사회의 개혁을 위해 힘써 왔고, 큰 성과를 거두었다.

1940년 가난한 노동자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어릴 적 길거리에서 꽃을 팔아 집안 생계를 책임졌다. 그러나 군대에서 마하트마 간디의 책을 읽으면서 사회운동에 눈뜬다.

1975년 군에서 제대한 그는 농촌에서 본격적으로 사회개혁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농촌에 수로를 내고, 금연과 금주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쳤다.

특히 하자레는 1990년대부터 인도사회의 반 부패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했다. 그 결과 2005년 혁신적 부패근절법안인 정보접근법의 제정에 결정적 역할을 하기도 했다.

지난 4월 인도 정부는 하자레가 단식을 시작한 지 닷새 만에 손을 들었다. 공직자 부패수사기구에 민간인을 포함시키자는 그의 요구를 100% 수용키로 했다. 인도 정부는 6월말까지 법안을 마련해 7월 국회에서 심의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하자레는 단식을 중단했다. 그러나 조건이 있었다. "8월15일까지 법이 시행돼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시위를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후 상황은 불행하게도 하자레의 예상대로였다. 반부패법안이 시행되지 않자 16일부터 단식에 들어가려다 체포됐다.

어찌 보면 우리는 부패 문제에 있어 인도보다 더 암울하다. 거대한 부정부패를 보고도 분노하지 않는 국민들의 무감각과 반부패운동을 이끌 하자레 같은 권위 있는 사회 운동가가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오화석 인도경제연구소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