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라이탄' 그릇, 주방을 점령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0℃를 견디는 플라스틱 … 투명하고 가벼워 선호

깨질 걱정없는 친환경 첨단소재
기존 유리용기보다 가벼워 인기
끓는 물에 소독해도 인체 무해
반찬통·젖병·이유식컵 등 안심


락앤락 비스프리 테이블탑

락앤락 비스프리 테이블탑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플라스틱의 안전성과 유리의 깔끔하고 친환경적인 장점만 살려 주부들로부터 각광받고 있는 신소재가 있다. 바로 친환경 플라스틱으로 불리는 '트라이탄(PCT)'.
기존에는 밀폐용기나 물병 등을 만들 때 흔히 '폴리카보네이트(PC)'라는 소재가 쓰였지만 성형 중 첨가하는 '비스페놀A(BPA)'라는 물질에서 환경호르몬 용출 우려가 제기되면서 최근에는 트라이탄으로 빠르게 대체되는 추세다.

트라이탄은 미국 화학업체 이스트만이 개발한 소재. 미국 식품의약국(FDA), 유럽 NSF, 일본 후생성 등 주요 국가에서 안전성을 승인받았고, 환경호르몬 의심물질인 비스페놀A가 전혀 검출되지 않는 것으로 입증됐다.

트라이탄 소재로 만든 일상용품은 내구성이 탁월해 깨질 염려가 없고 긁힘이나 생활기스가 잘 생기지 않아 실용적인 것이 가장 큰 특징.
유리처럼 맑고 투명해 내용물을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무게는 훨씬 가볍기 때문에 보관 및 휴대하기에 용이하며, 김칫국과 같은 음식을 담아도 냄새나 얼룩이 배지 않는다.

또 전자레인지와 식기세척기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고 끓는 물에 넣어 소독해도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간편하고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주방용품은 물론 유아용품에까지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 식탁 위 투명한 아름다움 '락앤락 비스프리 테이블탑' = 국내 최초로 트라이탄을 적용한 밀폐용기는 락앤락의 '비스프리(Bisfree)'. 이름부터 비스페놀A가 전혀 없는 소재의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올 봄 새로 선보인 '비스프리 테이블탑' 시리즈는 기존 4면 결착형 밀폐용기에서 뚜껑을 여닫는 부분의 돌기를 없애 한층 슬림하고 깔끔한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특히 정사각형과 직사각형, 타원형은 물론 밥 보관용기, 원형 칸막이용기 등 다양한 모양과 용량으로 출시돼 음식 보관은 물론 테이블웨어로 활용하기에도 안성맞춤. 150㎖ 원형 타입 용기는 아기 이유식을 보관하기에 적당한 용량으로 인기몰이 중이다.

영하 40℃에서 110℃까지 견딜 수 있어 냉동실,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에 사용해도 안전하며 냉장 보관했다가 그대로 데울 수 있으니 더욱 실용적이다.

◆ 차곡차곡 쌓아 정리할 수 있는 '네오플램 옥소 밀폐용기' = 글로벌 기업 옥소(OXO)가 디자인하고 주방용품 제조업체 네오플램이 생산한 '옥소 원터치 밀폐용기'는 실용적이고 편리한 기능의 디자인이 특징.
네오플램 옥소 밀폐용기

네오플램 옥소 밀폐용기

원본보기 아이콘

어린이, 노약자, 왼손잡이 등 누구나 사용하기 쉽게 제작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과 한 번에 열고 닫을 수 있는 원터치 방식을 채용했으며, 환경호르몬 의심물질이 검출되지 않는 친환경 신소재 트라이탄을 적용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옥소는 1991년부터 유니버설 디자인이 돋보이는 옥소 굿 그립스(OXO Good Grips) 라인으로 '굿 디자인 어워드(Good Design Award)'를 수상하는 등 실용적이고 편리한 제품군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제품은 차곡차곡 쌓을 수 있는 모듈(module) 구조로 설계돼 냉장고 안이나 싱크대 내부에 보관할 때 공간 활용도도 높다.

◆ 한손에 쏙 들어오는 '코멕스산업 휴대용 물병' = 코멕스산업이 지난 4월 출시한 휴대용 물병 2종 역시 신소재 트라이탄으로 만들어 모양과 기능, 안전성 면에서 돋보이는 제품.
코멕스산업 휴대용 물병 미스워터

코멕스산업 휴대용 물병 미스워터

원본보기 아이콘

손에 잡기 편리하도록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 된 스포츠물병 '아쿠아리스'는 700㎖ 대용량으로 레포츠 활동 시 충분한 양을 담아 휴대할 수 있으며, 마개에 고무패킹을 달아 물이 새는 것을 방지했다.

캡 부분은 한 손으로도 열고 닫기 편리한 원터치 방식이며 핸드스트랩(손걸이)이 있어 휴대도 용이하다.

'미스워터'는 여성의 보디 라인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곡선의 미를 표현한 것이 특징.

타원형으로 설계돼 가방 보관 시 공간을 최소화하며 용량이 390㎖로 작아 어린이나 여성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 아기 우유병도 안심, '닥터앤드류 와일 베이비 젖병' = 세계적으로 통합의학의 최고 권위자라는 앤드류 와일 박사의 이름을 걸고 만들어진 와일 베이비 젖병은 소아과의사들도 추천하는 제품.

단단하고 가벼운 트라이탄 소재의 특성 덕분에 외출 시 각종 아기 짐을 챙겨야 하는 엄마들의 어깨를 가볍게 해 주고, 항균 처리가 돼 있어 번거로운 열탕 소독도 필요 없기 때문에 편리하다.

수유 시 기포 섭취를 막는 '에어웨이브 밴팅' 특허기술을 사용, 아기의 배앓이나 가스, 구토 등도 방지해 준다.

또 젖병에 호환이 가능한 총 4단계의 젖꼭지가 있어 아이의 발육 상태에 따라 단계별로 맞춤 사용이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 젖꼭지만 추가로 구매하면 된다.

◆ 혼자서 물 마시는 훈련, '유피스 스트로 컵' = 아기가 태어난 지 6개월 이상이면 서서히 이유식을 시작할 시기.
유피스 스트로우 컵

유피스 스트로우 컵

원본보기 아이콘

아기 스스로 혼자 앉아서 물을 마시게 하는 훈련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이 때 부드러운 스파우트 컵으로 훈련을 시작하고, 단계적으로 스트로 컵을 사용하면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유피스의 '원터치 소프트 스파우트'와 스트로 컵은 트라이탄 소재로 가볍기 때문에 아기가 혼자 쥐고 물을 마시기에 적합하다.

하단의 손잡이에는 홈이 있어 아기가 안정적으로 잡기 쉽도록 돼 있으며, 물이 새지 않도록 역류방지 조절 버튼과 스테인리스 추가 내장돼 있어 누워서도 편안하게 마실 수 있다.

파스텔 톤의 귀여운 캐릭터는 아기의 시각을 자극하고 관심을 유도하기에 좋다. 전용 멀티 브러시가 들어 있어 세척 또한 용이하다.



조인경 기자 ik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어도어 이사회 물갈이…민희진은 대표직 유임 (상보) 김호중 검찰 송치…음주운전·범인도피교사 혐의 추가 [포토] 북한탄도미사일 발사

    #국내이슈

  • 트럼프 "나는 결백해…진짜 판결은 11월 대선에서" "버닝썬서 의식잃어…그날 DJ는 승리" 홍콩 인플루언서 충격고백 안개 때문에 열차-신호등 헷갈려…미국 테슬라차주 목숨 잃을 뻔

    #해외이슈

  • [포토]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현충일 [이미지 다이어리] '예스키즈존도 어린이에겐 울타리' [포토] 시트지로 가린 창문 속 노인의 외침 '지금의 나는 미래의 너다'

    #포토PICK

  •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현대차, 中·인도·인니 배터리 전략 다르게…UAM은 수소전지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 용어]한-UAE 'CEPA' 체결, FTA와 차이점은? [뉴스속 용어]'거대언어모델(LLM)' 개발에 속도내는 엔씨소프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