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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산기업]한국항공우주산업 "이제는 보잉과 당당한 파트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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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의 크리프 홀이사(사진 왼쪽)와 한국항공우주산업 이성종 민수본부장이 B787-9 날개 핵심구조물 납품 계약서에 서명후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KAI>

보잉의 크리프 홀이사(사진 왼쪽)와 한국항공우주산업 이성종 민수본부장이 B787-9 날개 핵심구조물 납품 계약서에 서명후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K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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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이 미국 보잉사의 2차 협력사에서 1차 협력사로 자격이 올라갔다. 단순한 협력사에서 공동개발 파트너로 공식 인정받았다는 의미다.

KAI는 7일 "미국 보잉사와 B787-9 복합재 날개 핵심 구조물에 대한 납품계약을 체결했다"며 "직접 계약을 통해 1차 협력사가 되었다는 것은 앞으로 보잉이 개발하는 첨단 항공기의 공동개발 파트너로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KAI는 B787-8 드림라이너 개발사업의 2차 협력사로 참여해 동체와 날개의 주요 구조물을 설계해 제작해왔다. 또 보잉사에 20년간 B737, B747, B767, B777 등 기종에 구조물을 납품하고 실력을 인정받았다.

이번에 납품하게 되는 보잉의 B787-9는 B787-8 드림라이너의 업그레이드 모델로 동체길이를 확장해 탑재중량, 운항거리를 향상시켰다. 이에 탑승인원은 40~50명이 증가됐다. 그만큼 항공기의 날개역할은 중요해 보잉이 주요 복합재 신기술로 투자하고 있다. 이 사업의 공동개발 파트너로 KAI를 선정한 것이다.

보잉의 트로이 김 이사(Troy Kim)는 "KAI는 보잉의 품질, 가격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협력업체"라며 "양사의 우호적인 협력관계는 사업일정을 준수하는 원동력이 된다"고 말했다.
KAI는 이번 계약으로 향후 20~30년간 사업물량은 확보하는 것은 물론 민수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KAI의 민수비중은 전체 매출액(1조 3000억원)의 40%인 5000억원으로 회사 창립때 20%의 비중보다 크게 늘었다.



양낙규 기자 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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