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말리아 해적들의 피랍 선박 억류기간도 2009년 2분기 77일에서 지난해는 106일로 증가했다. 석방합의금도 2007년 40만 달러수준에서 2009년에는 900만달러수준까지 늘었다. 국내 어선은 지난 2006년 원양어선 동원호 납치 이후 소말리아 해적에게 납치된 한국 선박만 해도 모두 7척에 이른다. 지난해 피랍된지 217일만에 풀려난 '삼호드림호'도 해적들에게 105억을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해운업계 관계자는 "청해부대 예산이 감소했다"며 "국제 공조차원에서 해적 본거지를 소탕할 수 있도록 한국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반발했다.
군당국의 입장도 난감하기는 마찬가지다. 지난해 천안함과 연평도도발이 발생해 대북 군사적 강화조치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북한은 현재 장사정포 전진배치하는 등 비대칭전력을 대폭 강화하고 나서고 있다. 이에 제2의 천안함사건을 막기하기 위해서는 해군력을 좀더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오늘도 안절부절 하지 못할 해운업계와 피랍선원 가족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청해부대의 전력확대 요구는 좀더 신중히 생각해봐야할 문제인듯하다.
양낙규 기자 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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