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자수첩]'적자' 물류업체 국토부 '눈치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사실 물량 감소로 적자난이 지속돼 당장 터미널을 반환하고 싶지만, 국토해양부와 관계를 위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실정입니다."

항만 개발과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개발한 광양항과 인천북항 등의 컨테이너 터미널이 물류업체들의 무거운 짐으로 돌아오고 있다. 물동량이 감소하면서 시간이 흐를수록 적자폭도 확대되고 있기 때문.
최근 광양항은 컨테이너 물동량 200만 TEU 돌파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로 인해 표면적으로 광양항은 지난 1998년 출발 당시 선포한 부산항과의 양항체제를 구축하겠다는 원대한 꿈은 실현됐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하지만 화려한 겉모습과 달리 속사정은 전혀 다른 모습이다. 컨테이너 운영사들은 터미널 반환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
광양항에 위치한 대부분의 터미널 운영사는 월 1억~5억원 수준의 적자난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개장을 독려하기 위해 터미널 임대료를 줄여줬던 국토부의 노력도 점차 빛을 바래가고 있다.

약 8000억원을 투자한 인천 북항의 경우는 더 심각한 수준이다. 올해 완전 개장을 계획했던 인천 북항은 물동량 확보 문제로 물류업체들이 개장을 미루고 있다. 물동량확보가 보장되지 않는 이상 악순환은 지속될 것이라는 것이 물류업체들의 입장이다.
더군다나 20~30년 계약을 파기하고 터미널을 반환해도 불이익이 전혀 없는 구조다. 다만 국토부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적자를 감수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중국항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물량 확보가 더 어려워진 상황이라며 당국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컨테이너부두 공단을 항만공사로 전환해 최근 직면한 위기 상황에 보다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눈에 보이는 양적 성장에만 집착하지 말고 질적인 성장을 위한 보다 현실적인 방안 등을 진지하게 고려해볼 때다.



임혜선 기자 lhsr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