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통' 100년 기업의 밑거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소통에 능한 기업이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9일 LG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소통에 능한 기업’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우수한 성과를 내던 기업이 갑작스럽게 좌초하는 경우, 주된 문제가 고객 혹은 조직 내부의 소통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기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제품의 서비스와 품질이 얼마나 '의미있고(Meaningful)' '가치있으며(Valuable)' '독특한가(Unique)'가 중요한 이슈로 꼽히는 창의성의 시대에 소통의 문제가 더욱 중요한 이슈로 떠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소통이 집단 창의성 발현의 밑거름이 된다”고 주장했다. 구성원 사이의 건전한 소통을 통해서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불필요한 자원 낭비와 시너지 창출에도 도움을 준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또 “소통이 고객중심 경영을 견고히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창의적인 기업은 ‘공급자 중심 마인드’ 혹은 ‘기술 지상주의의 함정’에 빠질 가능성이 큰데 소통을 통해 이를 막을 수 있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궁극적으로 “소통이 신뢰와 믿음의 기업 문화를 만드는 계기가 된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소통을 통해 개인의 창의성을 넘어 집단의 창의성 발현의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분석했다. 소통이 인재들이 서로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통섭의 장을 마련해 아이디어 분출의 통로가 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또 보고서는 “조직내부의 집단지성이 고객소통으로 이어질 때 성과가 난다”며 “고객의 삶을 끊임없이 상호작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LG경제연구원은 “갑작스럽게 무너지는 기업의 주원인은 소통의 부재에 있다”며 “소통에 약한 기업이 백년 기업으로 거듭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백년 기업을 꿈꾸는 기업이라면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우원식, 22대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 당선…추미애 탈락 이변

    #국내이슈

  •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1000엔 짜리 라멘 누가 먹겠냐"…'사중고' 버티는 일본 라멘집

    #해외이슈

  •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햄버거에 비닐장갑…프랜차이즈 업체, 증거 회수한 뒤 ‘모르쇠’

    #포토PICK

  •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역대 가장 강한 S클래스"…AMG S63E 퍼포먼스 국내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