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편도 입학사정관제를 겨냥하고 있다. 개정 교육과정은 학기당 이수과목을 축소하고,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개별 학교에 20% 가량의 수업 재량권을 주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나 학교에 자율권을 주면 창의적인 체험활동보다는 국영수 중심의 입시교육이 더 확대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팽배하다.
결국 앞으로의 교육방향을 결정하는 교육과정 개편도 입학사정관제의 성공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교육과정 개편 뿐이 아니다. 요즘 교과부의 사교육 줄이기·공교육 강화 등 모든 교육정책의 해답이 입학사정관제이고, 방법도 입학사정관제다. 그러나 교과부가 이처럼 맹신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는 올해 입시에서 본격적으로 도입된 대입 전형의 한 방법일 뿐이다. 게다가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합당한지 검증도 되지 않았다. 학생의 성적보다는 잠재력을 평가하겠다는 사정의 기준도 막연하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입학사정관에 대한 사회적인 위치나 신뢰도 자리잡지 못했다. 돈을 받고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컨설팅을 해주는 입시전문가들 조차 "올해 입시가 끝나봐야 입학사정관제에 대해 감을 잡을 것 같다"고 속내를 털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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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경 기자 bk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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