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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지하 '거미줄 도로망' 경제적 효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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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지하도로 건설과 관련해 도심의 교통량을 줄여 8차로 이상의 지상 도로는 2개 차로를 줄여 6차로로 만들고 보행, 자전거 등의 인간중심 친환경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지상도로 8차로를 6차로로 줄이면 492㎞의 자전거 전용도로와 여의도의 20%에 달하는 61만5000㎡의 가로녹지를 확보할 수 있다는게 시의 설명이다. 특히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를 통해 중랑천을 복원함으로써 약 200만㎡의 공원이 동북권에 생기는 효과가 발생한다고 시는 덧붙였다.
시는 이러한 교통정체 해소와 녹지 공간 확보 등에 따른 교통 혼잡 및 환경오염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비용으로 환산할 경우 경제적 효과는 약 2조4000억원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시는 지하도로가 건설되면 전체적으로는 지상 교통량의 약 21%가 지하도로로 전환돼 지상 도로의 통행 속도는 8.4㎞/h가 증가, 서울 전역을 30분대에 이동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지하도로를 이용할 경우 양재~도심까지 현재 소요되는 39분을 13분으로 단축할 수 있고 잠실에서 상암동까지 1시간 3분 걸리는 것을 25분 만에 도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배광환 시 도로계획팀장은 "지하도로망이 완공되면 서울 전역을 30분대에 이동 가능할 정도로 교통 흐름이 원활해져 교통정체 없는 인간 중심의 도시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도심 지하 40~60m 깊이에 남북 간 3개축과 동서 간 3개축 등 총 6개 노선으로 조성해 내부 순환도로와 현재 건설 중인 강남순환도로, 2개의 지하도로 순환망 등 총 4개의 순환망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번 지하도로 사업에 소요되는 비용을 11조2600억원 정도로 예상하고 민간자본 유치를 통해 단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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